최종 : 18/05/25 23:12



[今天歷史-1월20일] 국민당 1大... 영광의 출범이자 비극의 잉태

중국 국민당의 1차 전당 대회(1대)는 국국민당과 공산당의합작이 성립된 날이었기에 국민당으로서는 대중적인 국민 정당으롷서의 칸생일인 영광의 기념일이자 비극 을 잉태한 것이기도 햇다.

이민족 정복 왕조인 청조를 타도함과 동시에 수천년래의 왕조 체제를 무너뜨리고 공화제의 길을 튼 주력 혁녕 세력 손문이 이끈중국 동맹회를 뿌리로 한 국민당이 1924년 공산당과의 합작은 불가피햇고 당시로서는 득이되는 선택이엇다.

1차 대전 승전국인 영국과 프랑스 등 서방 지도국들은 중국에 대한 식밈적 정치적 억압 질서와 경제적수탈 체제를 유지하려 햇고중국에 대한 침략을노골화한 일본을 거들엇다.

국내의 반동적인 퇴행적 군벌 세력은 국민당 자신의 힘만으로서는 제압할 수 없었다.

이런 상황 인식 아래 손문은 반제국주의를 제창한 신생 소련의힘을 빌리고 국내의 공산 세력과 손을 잡기로 한 것이다.

국민당지도부는 손문을 포함, 공산주의가 지향하는바가 국민당과는 다르다는점을 잘 알고 있었다. 제한적, 한시적 합작 관게라고생각햇다.

그러나 공산주의 세력과의 연대의 온도차의스펙트럼은 넓었다.

손문은 국내외 공산주의 세력고의 합작의 긍정적인 측면에 치우친 반면 양자의 관계를 물과불의 결합으로 본 정반대 인식을 지닌 세력도강력하고 상당한 지지 폭을 갖고 있었다.

국민당의 국민 혁명군이 북벌( 1926~ 1928년)에서 승리, 불완전하게 통일을 이룩할 수 있었던 데는 국공합작에서 비롯한 공산당과의 공조가 북벌 초기 단계에서의 승리 모멘텀을 제공햇기 때문이다.

국민당은북벌 과정에서 공산당 세력의 급속한 성장에 위기감을느끼고 1927년 국공합작을 파기했으나 일본의 침략 등 국제 정세의변화에 따라 1937년 2차 국공 합작을성립시켰다.
2차 국공합작의 장제스는 기본적으로 손문과 비슷한 상황 인식 아래 전략적 선택으로 국공합작에 동의했다. 그러나 1차의 손문과는 달리2차의 장제스는 불가피성에 방점을 찍었다.

ㅣ는 훗날의 역사가 알려주듯이 국민당이 대륙을 상실하는 치명적이며 비극적 과오를 선택한 것이엇다.

국공 합작은 20세기 공산주의 운동의 가장 성공적인 통일전선 전략이엇다.

그러나 국민당이 21세기 에도 여전히 살아 남아 있다는 것 역시 '기적'이다.

중국 대륙의 공산 중국 애서는 이제 1당 독재만 남아 있고 대만 섬의 독립 세력 민진당은2 차례나 집권을하였으나 독립은 더욱 멀어지고 있는 처지이기 때문이다.

국민당은이제 실현불가능할 것으로 보이기까지 하는 아득한 미래를 여전히 기다리며 쓸개를맛보고 있는지도 모른다. <스위프트-버크왈드>

중-남부 베트남 西沙群島 충돌, 1차 국공합작 성립, 대만 일어 영화 방영 금지, 대만 장악 저장성 연안 섬 함락, 신사군 재건 착수, 만주국 제정 선포, 홍콩 점령
1924년 1월 20일 중국 국민당 제1차 전국대표대회(국민당 1대)가 광저우(廣州)에서 개최되어 30일까지 계속되었다. 이 대회에서 1차 국공합작이 공식화하였다.

청조타도를 위해 1905년 일본 도쿄(東京)에서 혁명조직(비합법 비밀 정치 조직) 중국동맹회(中國同盟會)를 결성했던 손문(孫文 ;중국어 발음 표기법으로는 '1 쑨원')은 1919년 5 · 4운동을 계기로 대중정당인 중국국민당을 창당했는데 5년 만에 전국대표대회, 즉 전당대회를 열게 된 것이다.

동맹회는 손문의 삼민주의(三民主義 = 民族·民權·民生)를 지도이념으로 내걸었다.
1919년 손문주도 아래 국민당 창당이 이루어지기 전 이미 중국 동맹회를 정당으로 전환한 시도가 있었다. 1912년 8월 25일 중국 동맹회가 공화당 등과 연합하여 국민당을 결성하고 베이징(北京)에서 창립대회를 가졌다.
이를 주도한 인물은 쑹자오런(宋敎仁)이다.

1911년 신해 혁명 직후 해외에서 귀국한 손문은 광둥성 등 남부 지역을 근거지로 한 혁명 세력에 의해 임시 대총통에 추대되었으나 청조 타도를 위해 베이징등 중국 북부지역을 근거지로 하고 군을 세력 기반으로 한 북양 군벌의 실력자 위안스카이에게 총통 직을 양보햇다. 따라서 손문은정당 결성의 뒷전에 물러나 있었다.

숭자오런의 국민당은 곧이어 실시된 선거에서 대승을 거두었으나 쑹자오런이 암살되고 손문의 2차 혁명이 실패하면서 사실상 와해되었다.
일본으로 망명한 손문은 또 다른 혁명 조직 중화혁명당을 결성하였으며 5·4운동을 계기로 혁명 조직을 대중정당으로 발전시킨 국민당을 1919년 10월 창당하기에 이른것이다. 현재 현재 대만의 국민당은 창당연도를 1919년으로 잡고 있다.

국민당 1대의 대표는 모두 196명이었으나 실제 참석인원은 165명이었다. 대표 중 절반은 각 성의 당 지부에서 선출되었으며 나머지 절반은 손문이 지명했다.

이중 공산당원이 40%를 차지하였다. 리다자오(李大釗). 천두슈(陳獨秀), 마오쩌둥(毛澤東), 린보취(林伯渠), 탄핑산(譚平山), 왕진메이(王燼美), 리웨이한(李維漢) 등 공산당원이 개인자격으로 대회에 참석했다.

손문은 개막사에서 “이번 대회는 두 가지 목표가 있다. 그 하나는 국민당을 개조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정당의 역량으로 국가를 개조하는 것이다”라고 말하고 ‘연아, 연공, 부조농공(聯俄, 聯共, 扶助農工)’의 3대 정책을 제시했다.

외국 세력으로서는 소련과 손을 잡고, 국내 정치세력으로서는 공산당과 연합하며, 사회적으로는 노동자 계급과 농민간의 협력을 도모하자는 것이다.

이 같은 정책에 따라 공산당원, 사회주의 청년당원이 개인 자격으로 국민당에 가입하는 것을 승인하였다.

대회에서는 공산당원들이 기초 작업에 참가한 가운데 작성된 ‘중국국민당 제1차 전국대표대회 선언’이 발표되었다.

이 선언을 통해 국민당은 청조 멸망 이후 중국의 미래 정치형태를 놓고 제기된 입헌파, 연성자치파(聯省自治派), 평화회의파(和平會議派) 및 상인정부파(商人政府派) 등의 주장을 착오이며 반동적이라고 규정했고 ‘연아, 연공, 부조농공’의 3대정책을 확정했다.

이와 함께 공산당이 제출한 반제반봉건 구호를 받아들여 이를 민주혁명의 기본 강령으로 삼아 제국주의와 군벌 타도를 목표로 설정했다.

후한민(胡漢民), 왕징웨이(汪精衛), 랴오중카이(廖仲愷), 다이지타오(戴季陶), 리다자오, 쩌우루(鄒魯) 등이 24명이 중앙집행위원에 선출되고 샤오위안충(邵元?), 린보취, 취주바이(瞿秋白), 장궈다오(張國燾) 등 17명이 후보 중앙집행위원으로 선출됐다.

중국 국민당은 1대(1차 전당대회)를 통해 1차 국공합작을 정식으로 성립시켰으며 노동자, 농민, 소자산계급과 민족자산 계급의 혁명연맹을 이룩하였다.

[今天歷史-4월22일] 손문- 코민테른 대표 회담, 天演論

[今天歷史-8월25일] 국공합작 논의 시작, 국민당 출범

1974년 = 중국 해군과 남부 베트남( 베트남이 붑부의 월맹과 남부의 월남으로 분단 구도를 형성하고 있을 때 남부의 월남을 지칭)누 해군이 서사군도(西沙群島 : Paracel Islands)에서 충돌을 벌였다.

이 군사충돌로 남부 베트남 해군 호위함 1척이 격침되고, 구축함 3척이 타격을 받았으며 남부 베트남 해군 100여 명이 사상하고 48 명이 포로가 되었다.

중국은 중국 해안에서 300km 떨어진 해역에 산재한 서사군도와 함께 남사군도(南沙群島 : Spratly Islands), 중사군도(中沙群島 : Maaclesfield Bank Islands), 동사군도(東沙群島 : Pratas Islands) 등 모두 270여 개의 산호초 섬으로 이루어진 4개 군도에 대해 역사적으로 중국의 영토였다며 영유권을 주장해왔다.

1973년 9월 남부 베트남 정부가 남사군도의 일부를 자국 영토라고 선언하면서 양국 사이에 분쟁이 일어났다.

1974년 1월 11일 중국 외교부는 남부 베트남의 일련의 행동을 침략행위로 규정하고 4개 군도에 대한 영토주권을 재천명하였다.

이후 남부 베트남 해군과 중국 간에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고 중국은 남부 베트남 해군이 군함을 파견하여 남사군도의 섬 일부를 점령하여 중국 어민과 민병 다수를 사상케하고 중국 순시함을 공격했다는 이유를 들어 서사군도에서 베트남 해군에 대해 공격을 단행한 것이다.

남사군도(南沙群島 : Spratly Islands)

1964년 = 대만정부 일어 영화 대만지구 내 방영을 금지.

1955년 = 대만이 장악하고 있던 저장(浙江)성 연안의 이장산다오(一江山島)가 중국 육해공군의 합동 공격으로 함락됨. 이 섬을 지키던 대만 군병 720명이 전사하였다.

1941년 =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명령에 따라 신사군(新四軍) 재건 작업이 개시됨. 2주 전인 이해 1월 6일 신사군은 장제스의 명령에 따라 이동하던 중 국부군의 포위 공격을 받아 궤멸적 타격을 받앗다. 이를 환난 사변으로 부른다.
신사군 재건을 지도한 인물은 천이와 류샤오치엿다.

이들 두 사람은 신사군 재건 과정에서 탁월한 군사 재능과 조직 역량을 발휘햇다.

천이는 인민해방제3야전사 사령원을 역임하고 공산 중국 건국 후 외교부장을 역임했다. 류샤오치는 국가 주석과 국가 군사위 주석에 올랏다.,

1934년 = 일본의 괴뢰국 만주국이 제정을 선포하고 청조의 마지막 황제 푸이(溥儀)가 황제에 올라 강덕(康德)황제라 칭하였다.

1841년 = 영국 아편전쟁 과정에서 홍콩 을점령하기 위해 상륙.

2018/01/20 12:42


경제| IT | 사회 | 정치 | 양안 | 문화 | 대만 | 홍콩 | 한중Biz | 한반도 | 인물동정

 
Copyright 2000 ChinaWat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