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 18/10/21 08:42



[今天歷史-3월30일]아이크 金門방어 선언...‘애치슨 구상’ 동면

아이젠하워 미국 대통령은 1955년 3월 30일국공내전 패배로 대만 섬으로 쫓겨온 대만의 중화민국 국민정부와 협력하여 중국 대륙에 붙어 있다시피 한 진먼다오마쭈다오를 방어 하겠다고 선언햇다.

이는 1950년 1월 고고성을 울린 '에치슨 구상'을 '덜레스 구상'으로 일단 확실하게 대체한 의미를 갖는다.

미국 트루먼 행정부의 국무장관 딘 애치슨은 마오쩌둥의 공산 중국이 유럽에서 티토의 공산 유고처럼 스탈린 소련의 유라시아 대륙 서진 전략에 발목을걸거나 파시스트 프랑코의 스페인 또는 비공산 비자본 비자유의터키와 같은 견제 역할을 묵시적으로 주문했다.

그가 마련해 둔 '묵시적 선물'은 붉은 중국의 완전한 통일의 용인이었고 그 가시적 표현은 그의 이름을 딴 '애치슨 라인'이다.

이는 2차대전 발발 직전 물불 관계인 볼셰비즘과 나치즘이 서로 상대방의 목을 칼로 겨누는 것처럼 사생결단식 대립을 하도록 유도하기위해 뮌헨 회담전후로 오스트리아와 체코를 희생시킨 영국 네빌 쳄벌레인의 '실패한 구상'의 아시아 버전이었다.

한국전 발발은 체임벌린 의 뒤통수를 때리고 그의 구상을 산산조각나게 한 독소불가침 조약과 나치 독일군의 단찌히 회랑 무력 접수가 한 번에 이루어진 아시아 버전의 '원 샷 스트라이크'였다.

'멍청한 비둘기'라는 오명과 단지 워털루의 나폴레옹과는 달리 나치 독일이 너무빨랐기 때문이라는 ' 불운 한 웰링턴'이라는 평가가 교차하는 체임벌린은 강경 반 나치주의자로 '길고 긴 독불장군' 시절을 감수하고 있어야 했던 윈스턴 처칠로 바뀌었다. 그러나 애치슨은드대로 직을 유지했다. 하지만 '처칠 액션'을 취하지 않을 수없었다.

대만 해협으로의 미 7 함대 파견과 한국전 즉각 무력 개입이이루어진 것이다.

그러함에도 불구 '애치슨 구상'이완전 폐기되지는 않앗다. 식물 인간 상태로 연명하다가 1950년 10월 중공군의 한국전 전 개입으로 코마 상태에 빠졌다.
애치슨구상을 대체할 새로운 미국의 새로운 세계 전략 패러다임을 주도한 인물은 트루먼 민주당 행정부우ㅡㅢ 뒤를 이어 20년 만의 공화당 정권을 수립한 아이젠하워 행정부의 국무장관 존 포스터 덜레스엿다.

이른바 롤백 정책으로 한반도에서는 한미 상호 방위조약 그리고 대만해협에서도 짐먼다오-마쭈다오 방위 협력 선언 등으로 수세적 자세에서 공세적 자세로 전환했다.

그러나 '애치슨 구상'은 완전히 '매장'하지 않았다. 훗날의 '외교 새 치료법'을 기대하며 '가사 냉동 냉장실'에 넣어 두었다.
1972년 2월 닉슨의 중국 방문으로 '애치슨 구상'은 '가사 상태의 겨울 잠'에서 깨어났다.

다시 46년 뒤인 2018년 동북아에서는 새로운 세계 전략 구상이 진통을 하고 있다. 순산일까,사산일까,아니면 그도 저도 아닐까. 그리고 곡고성이 울린다면 아이의 이름은 무엇일까. 누구의 성을 써야 할까. 아버지의 성, 아니면 엄마의 성. 일단 춣산 예정달은 2018년 5월이다. <스위프트-버크왈드>

小三通진전,3대기율, 4항원칙 僞국민정부, 미군 탱크 부대 다시 38선 돌파, 중국 민항기 첫 뉴욕 도착

1955년 3월 30일= 미국의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중국의 무력침공을 막기 위해 진먼(金門)과 마쭈(馬祖) 방어에 협력하겠다고 발표.

이는 1950년 6월 25일 북한군의 전면적 기습 남침으로 한국전이 발발하면서실질적으로 폐기된 1950년 1월 의애치슨 라인의 관에 확실히 못질을 한 것이었다.
미국은 한국전 참전과 동시에 대만 해협에 7 함대를 파견하였다.

2002년 3월 30일 오전 10시 55분 샤먼(廈門)여객선 총공사의 호화여객선 ‘퉁안(同安)호가 푸젠(福建)성의 푸저우(福州), 샤먼(廈門), 취안저우(泉州), 푸톈(?田), 장저우(?州) 등 5개 지역에서 온 120명의 대만 기업인들을 싣고 샤먼의 허핑(和平)부두를 떠나 진먼다오(金門島)로 향하였다.

2001년 1월 2일 대만의 천수이볜(陳水扁) 총통이 대만 관할의 대륙에 인접한 두 섬, 즉 진먼다오와 마쭈다오(馬祖島)와 중국의 샤먼(廈門) 간의 직항을 허용하는 이른바 소삼통(小三通)을 허용한 이후 1년여 만에 푸젠성에서 활동 중이던 대만 기업인들이 청명절(淸明節) 기간 이를 이용한 것이다.

2001년 1월 2일 소3통이 허용된 뒤 그해 8월 2일 후 비정기적 여객선 운항이 이루어진 끝에 화물선의 왕래만 정기적으로 이루어지다가 1ㅕ년 3 개월 만에 여갯선 정기 운항이 시작되는 진전을 보인 것이다.

소삼통정기 여객선 운항은 이후 대만인들만이 이용하여 오다 2004년 1월 7일 중국의 푸젠성 관광단 25명이 처음으로 진먼다오를 방문하여 소3통의 또 다른 물꼬를 텄다.

관련기사 보기

중국은 이어 2004년 12월 7일 진먼다오와 마쭈다오에 대한 푸젠성 주민들의 관광을 정식으로 해금했다. ▶ 관련기사 보기

[今天歷史-1월2일] 小三通 실현, 중 전략 핵잠 실전배치

1928년 = 공농(工農)혁명군을 이끌고 구이둥샤티엔(桂東沙田)에 도착한 마오쩌둥(毛澤東)은 군의 행동지침으로 ‘3대기율 6항주의(三大紀律 六項注意)’를 발표했다.

이는 국공 내전 중인 1947년 ‘3대기율 8항주의’로 확대되었다. 이 지침은 홍군과 그 뒤를 이은 인민해방군이 군벌의 군대는 물론 장제스(蔣介石)의 국민정부군과도 상대적으로 차별되는 엄정한 기율을 갖춘 군대가 되게 하였고 공산당이 대륙을 석권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3대기율은 다음과 같다.

1. 일체의 행동은 지휘관에 지시에 따라야 한다;

2. 군중으로부터 바늘 하나, 실 한 올도 빼앗아서는 안 된다;

3. 노획한 모든 물품은 공동의 것으로 하여야 한다.

8항 주의는 다음과 같다.

1. 말을 부드럽게 하여야 한다;

2. 매매는 공정하게 하여야 한다;

3. 빌린 물건은 반드시 돌려주어야 한다;

4. 물건에 손해를 끼쳤으면 배상해야 한다;

5. 사람은 때리거나 모욕하지 말아야 한다;

6. 농작물에 손해를 끼쳐서는 안된다;

7. 부녀를 희롱해서는 안된다;

8. 포로를 학대해서는 안 된다.

1979년 = 덩샤오핑(鄧小平)이 ‘4항 기본원칙’을 발표했다. 4대 현대화를 추진함에 있어 견지되어야 할 4가지 원칙을 밝힌 것으로 이는 덩의 대담한 개혁, 개방 정책 추진에 대한 반대파의 공세를 막아주는 방파제 역할을 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사회주의의 길 견지;

2. 무산계급 독재 견지;

3. 공산당의 영도 견지;

4. 마르크스주의와 마오쩌둥(毛澤東)사상 견지.

1951년 = 1950년 10월 중국의 한국전 개입이후 후퇴를 거듭하던 미군이 1월 말부터 반격에 나서 3월 24일 38선을 넘은데 이어 이날 탱크부대가 38도선을 돌파했다.

맥아더 원수가 이해 3월 24일 전쟁을 중국으로 확대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데 이어 탱크부대의 38선 돌파는 그의 구상대로 확전 방향으로 흘러 가는 것이 아니냐는 인상을 갖게 햇다.

소련을 의식 38선에서의 휴전을 희망하고 있던 워싱턴 의 트루먼 행정부는 맥아도에 제동을 걸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탱크부대의 38선 돌파는결단을 압박햇다. 트루먼은 이해 4월 11일 조지 마셜 국방장관의 동의 아래 맥아더를해임하는 결단을 내렸다.

마셜 장관은 맥아더의 군내 라이벌이엇으며 2
차 대전 중 육군 참모총장으로서 워싱턴에서 루즈벨트 대통령 을 보좌하여 지휘했다. 그는 미 군부내의 유럽 중시파의 리더으로 세계전략 차원에서 한국전의 중국 확대에 반대하였고 군 통수권자인 트루먼 대통령의 지시를 따르려 하지 않는 맥아더의 태도를문민통제라는 입장에서내심 못마땅해 했다.


1974년= 중국 민항기, 사상 최초로 미국 뉴욕에 착륙.

1940년 = 왕징웨이(汪精衛)가 이끄는 국민당 일부 인사들이 난징(南京)에서 국민정부를 성립시켰다.

손문의 비서를 역임했으며 손문 사후 국민당 좌파를 이끌며 장제스(蔣介石)와 대립하였던 왕징웨이는 중국이 일본의 침략으로 짓밟히는 상황에서 충칭(重慶)을 탈출하여 일본과 협력하는 괴뢰정권을 수립한 것이다.

그의 이 행동을 두고 최고지도자가 되고자하는야심이 너무 강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이해 6월 프랑스에서 성립되는 비시정권을 연상시키는 이 왕징웨이의 난징 국민정부를 두고 중국인들은 앞서 수립된 만주국을 ‘위만주(僞滿洲)’라고 부르는 것처럼 ‘위국민정부(僞國民政府)’로 부른다. 지도자인 왕징웨이는 ‘한간(漢奸 : 매국노)’으로 불린다.

왕징웨이는 주석 취임식에서 자신들의 국민정부를 전국에서 유일한 합법적 중앙정부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일본과의 선린우호, 공산주의 배격, 일본과의 경제제휴 등을 대외 정책의 원칙으로 제시했다. 그는 일본과 있었던 과거의 분규를 해소하고 친선관계를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왕징웨이는 이어 내부적으로 독재를 혁파하고 -장제스를 겨냥한 말이다-공산당을 철저하게 소탕하여 해독요소를 일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왕자오밍(汪兆銘) : 1883∼1944

자는 징웨이(精衛). 광둥(廣東)성 출신. 일본 호세이대학(法政大學) 유학 중에 중국동맹회(中國同盟會)에 가입, 기관지 《민보(民報)》의 기자를 지냈다.

1910년 청(淸)나라의 섭정왕인 순친왕(醇親王) 암살미수로 사형선고를 받았으나, 신해혁명으로 사면되었다.

그 뒤 광둥국민정부(廣東國民政府)에서 손문(孫文: 쑨원)을 도왔고, 1924년의 연소용공(聯蘇容共)을 내용으로 하는 국민당개조에 참가하였다. 손문이 죽은 뒤 랴오중카이(廖仲愷), 후한민(胡漢民) 등과 국민당 좌파의 중심이 되어 장제스(蔣介石)와 대립하면서, 1927년 국공합작정권인 우한정부(武漢政府)에도 참가하였다.

이후 그는 국공합작을 포기하엿으나 국공내전과 세계공황 속에서 장제스와의 파벌항쟁에 몰두하였다.

1938년 4월 국민당 부총재가 된 그는 중일전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일본군의 책략에 말려 충칭(重慶)에서 탈출하였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화평건의(和平建議)를 발표하고 일본 고노에 후미마로(近衛文?) 총리에게 접근, 1940년 3월 일본의 괴뢰정권인 난징정부(南京政府)를 수립하고 그 주석에 취임하였다. 1944년 저격을 받고 일본 나고야(名古居)으로 가서 치료받던 중 병으로 죽었다.

비시정권(Vichy France)

나치스독일에 의해 프랑스가 점령당한 뒤인 1940년 6월 22일 체결된 프랑스―독일 휴전협정 에 따라 프랑스 중부의 온천휴양지 비시를 임시정부소재지로 해서 성립된 프랑스정권을 말한다.

정식명칭은 <에타 프랑세(Etat FranFais)>. 상하양원합동회의가 1차 대전 베르덩전투의 영웅으로서 당시 국민으로부터 압도적인 존경을 받았으며,전(前)내각의 부총리였던 H.P. 페탱 노원수(老元帥)가 통치권을 위임받는 형식을 취해서 성립되었기 때문에 일단은 합법성을 갖추었다.

그 때문에 미·소 양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로부터 정통정부 취급은 받았으나, 프랑스 국토의 약 3/5을 차지한 독일군 점령지역에는 그 통치가 미치지 못하였고, 밖으로부터는 샤를르. 드골장군의 <자유프랑스운동>의 도전을 받았다.

정부는 대(對)독일패전의 원인이 된 제 3 공화정이 인기가 없으리라고 판단하여, <자유·평등·박애> 대신 <노동·가족·조국>의 새 슬로건을 내걸고, 권위주의적인 <국민혁명>의 실현을 제창하였으나, 실상은 인민전선시대의 좌익지배에 대한 보수파의 반격에 불과했다.

내부에서는 대(對)독일협력을 둘러싸고 적극파인 P. 라발 총리 등과 기회주의적인 페탱 국가원수 등의 대립이 있었으나, 독일의 압박강화에 따라 협력정책의 실행이 불가피하게 되어 레지스탕스세력과의 내전을 초래하였다.

1944년 8월 연합국에 의한 프랑스해방과 동시에 정부는 소멸되었고,전쟁 뒤에 페탱 이하 관계자는 종신형, 사형 등 무거운 처벌을 받았다.


우리나라역사 속의 오늘

한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이 뇌물 수수 혐의와 직권 남용 등의 혐의로 구속되었다(2017). 박 전 대통령은 2016년 12월 9일 측근 최순실 국정 농단 스캔들로 인해 국회의 탄핵 소추 가결로 대통령 직무가 정지되었으며 2017년 3월 10일 헌법 재판소 파면 판결로 우리나라 헌정 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직에서 파면되어 물러나는 불명예를 안았다. 전직 대통령으로 구속되기는 노태우, 전두환 에 이어 3 번째였다.

2018/03/30 15:12


경제| IT | 사회 | 정치 | 양안 | 문화 | 대만 | 홍콩 | 한중Biz | 한반도 | 인물동정

 
Copyright 2000 ChinaWat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