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 18/07/21 23:31



[今天歷史-4월1일]미중 군용기 충돌...대결 서스펜디드 게임

조지 W 부시대통령 (아들 부시) 취임 첫해에 일어난 미정찰기 와 중국 전투기 충돌 사건을 다시한 번 야구게임에비유해 풀어나가 보자

이 사건은 미국 과 중국 양팀이 바짝 긵장한 가운데 1회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돌발적으로 발생하여 서스펜디드 게임이 선언 되도록 만든 것과비슷하다.

아들 부시 대통령의 1기 행정부 국무장관으로 지명된 콜린 파월 은 청문회를 앞둔 시점인 2001년 1월 말 이임 인사차 예방한 리자오싱 주미 중국 대사와 회견한 자리에서 덕담을 나누기는 커녕 얼마 전 천안문 광장에서 벌어진 파룬궁 수련자의 분신 사건을 거론하며 중국의 인권 문제를 건드렷다.

파월은 2월 인준 청문회에서는 미국과 중국과의 관계를 '라이벌 관계'라고 규정햇다.

이처럼 아들 부시는 지미 카터 민주당 행정부가 공산 중구과의 정식 수교를 한 이래 정권이 민 주당에서 공화당으로 또 공화당에서 민주당으로 두 차례 바뀌면서까지 큰 틀의 변화 없이 유지돼온 미중 관계를근본적인 차원에서부터시작 전면 재조정하려는의욕을 노골적으로 보였다.

중국도 미국 새 행정부의 대 중 시각 조정 자세가 심상치 않음을 일찌감치 간파하고 주미 대사를 리자오싱에서 양제츠로 교체했다.

양제츠는 나이로 따지면 리자오싱의 10년 연하로 군으로 따지면 리자오싱이 고참장성급인데 양제츠는 영관급에 갓 진입한 처지엿다.

이같은 파격 발탁은 양제츠의 부시 가문과의 관시 때문이었다. 양제츠는 조지 부시 전 대통령(아버지부시)이 닉슨행정부시절 주중 미국 연락사무소장 재임 중 중국을 방문한 부시 일가의 통역을 맡아 중국 전역을함께 여행하면서 깊은 스틴쉽을 축적한 인물이엇다.

중국이 노련한 '베테랑 투수' 대신 '루키'를 투입하여 긴장한 1회초를 시작한 순간 전혀 예상하지 않앗던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시시비비를가리기에앞서 부시 행정부는 중국의 허가 없이 월경한 정보 요원들과 기체를 돌려바다야하는'을'의 처지에 빠져 버린 것이다.

'을의부시 행정부'는 굽히고 들어가지 않을 수 없었다.

정보요원들인 군용기 승무원들과 기체를 돌려받아 중단됐던 게임을 다시 시작할 조건이 회복된 직후인 이해 9월 11일 뉴욕 쌍둥이 빌딩에 대한 이슬람 수니파 국제 테러 조직 알 카에다에 의한 테러 공격이 발생햇다. 9.11 테러 사건이엇다.

이후 테러와의 전쟁 협조를얻기 ㅟ해 부시 행정부 대표는 중국 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문명국 간의 공조"를 호소햇다.

취임 후 3월 말까지 부시 행정부가 반인권 국가로 슬금슬금 몰아갓던 중국에 대해 '문명국'이라고 아부한 격이니 이는 아들 부시의 '카놋사의 굴욕'이었다.

권투로 비유하자면 1 라운드도 채 마치지 못한 가운데 타올을 던진 것이다. 야구로 /따지면 서스펜디드 게임을 아예 노게임으로하자는 것이었다.

2기 부시 행정부에서 임기 내내 중국에 대해서는 머쓱한 입장이었을 콜린 파월 후임으로 국무장관에 임명된 콘돌리자 라이스가 '이익 상관자 관계'와 '쉬차란스키 리트머스테스트'란 새로운 개념의무기를 앞세우며 다시 중국과의 라이벌 관계와 인권 공세를 부활시키려하였으나 맥은 빠져 버렷다.

8년 만에 정권을 되찾은 미국 민주당도 대 중국 전략을 새롭게 수립하려고 나섰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 1기 행정부 국무장관 힐러리 클린턴의 '아시아로의 회귀 전략'은 '바다에서의 롤백 전략'에 비견될만큼의 대전략이엇으나 중국과의 마찰 은 그릭 크지 않았다.

전략은 거창했으나 실행은 야무지지못햇던 민주당 오바마 행정부의 정권 재창출을 막고 정권을 되찿은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선 이후 1년의 조정과 검토를 거쳐 집권 2년차인 2018년에 본격적인 대중국 전략이 구체적으로 가동하기 시작하고 있다

트럼프는 공화당 주류인 아들 부시 보다 중국에 대한 관심이 더 크고 깊으며 또 중국을 더 잘파악하고 잇다는 점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매브릭 트럼프'는 선거 전 당시 추천할 10권의 책을 요구받고 내놓은 책 10 권 중 첫 번째가 '손자 병법'이었고 모두 6 권이 중국 관련 서적이엇다. 그 중에는 중국 공산당의 신화를 벗겨낸 '알려지지 않은 마오쩌둥'이란 책도 있고 헨리 키신저의 '중국에 대해'란 책도 포함 되었다. 과거와 현재 , 부정적인 측면과 긍정적 측면 모두 망라됏다.

중국 관련 서적이 아닌 4 권 중 하나가 마키아 벨리의 군주론인데 트럼프는 아마도 '시황제'가 된 시진핑을 마키아벨리의 프리즘으로정밀 분석햇을 것 같다.

새로시작된 미중 대결의 중국 팀 에이스 투수는 19년 전 불펜 자원 루키 양제츠다.

양제츠는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으로 시진핑 국가주석 이 조장으로 있는 외교 영도 소조의 시진핑과 리커창 총리 그리고 왕치산 국가 부주석 다음의 서열 이다. 실무 외교 라인에서는 왕이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위에 있다. <스위프트-버크왈드>

장국영 자살, 外匯券, 마오쩌둥 신민주주의 노선 연설, 국민정부 손문 국부 호칭 시달,<중국 대표단 파리 평화 회의서 산동문제 관련 항의, 중국-인도 수교, 중국 티베트 독립 항쟁 무력 진압

2001년 4월 1일 미군 해군 소속 EP-3 정찰기가 중국 연안을 정찰 비행 하던
중 중국 전투기와 충돌하여 중국 전투기 조종사 왕웨이(王偉)가 실종되고 미 정찰기는 하이난다오(海南島) 의 링수이(陵水)에 불시착했다.

이 사건이 발생한 바로 당일 밤 중국 외교부는 주중 미 대사를 외교부로 불러 강력한 항의를 전달했다.

충돌사고는 4월 1일 오전 9시 07분 하이난다오 동남쪽 104km 지점에서 미군 정찰기가 근접 비행하고 있던 중국 전투기를 향해 갑자기 방향을 틀면서(중국측 주장) 정찰기의 머리부분과 좌익 날개 부문이 중국 전투기와 부딪히면서 일어났다.

이로 인해 중국 전투기는 추락하고 조종사는 실종됐다.

한편 미국 정찰기는 이 사고 후 중국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고 중국 영공에 진입하여 하이난다오 링수이(陵水)비행장에 불시착했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 군용기가 중국 근해 상공을 정찰 비행하는 미국 정찰기에 대해 감시 추적할동을 하는 것은 정당한 활동이며 국제관례에 부합하는 일이라고 주장하고 충돌사고가 발생, 중국 군용기가 추락하게 된 직접적 원인은 미군기가 비행규칙을 어기고 갑자기 중국기 쪽으로 방향을 선회한 데 있다고 말했다.

4월 11일 주중 미대사는 미국정부를 대표하여 탕자쉬안(唐家璇) 외교부장에게 사과의 뜻을 담은 문서를 제출했으며 중국은 정찰기 승무원 24명의 귀국을 허용했다.미국 정찰기 승무원들의 출국은다음날인 12일 이루어졌다.

EP-3 기 처리문제와 관련하여 양국은 협의를 계속한 끝에 이해 7월 3일 해체하여 반환한다는 데 합의하고 7월 6일 미국이 전세한 러시아 군용기에 실려 미국으로 되돌아갔다.

미국 정찰기와 중국 전투기와의 충돌이 있기 47년 전인 1954년 7월 23일 하이난다오 부근을 지나던 영국 여객기가 중국 정찰기의 공격을 받고 추락, 승객 18 명 중 9 명이 구조된 적이 있엇다. 기

2003년 = 홍콩의 영화배우 장국영(張國榮 : 장궈룽)이 투신자살했다. 1956년 생으로 향년 47세였다. 그의 죽음은 처음 접한 사람들이 만우절 거짓말로 생각했을 정도로 돌연한 것이었다.

그의 죽음은 동성연인과의 갈등 때문이라고 알려졌고 또 그렇게 수사결론이 내려졌지만 그러한 추론의 결정적 근거가 된 유서가 가짜인 것으로 드러나는 등 많은 의문점을 남기고 있다. ‘가짜유서’외에 또 다른 의문점으로는 24층에서 떨어졌다고 보기에는 경미한 외상과 투신 장소인 만다린 호텔측이 사건 2시간 뒤 서둘러 현장을 물청소를 한 것 등이 제기되고 있다.

사건 당일 장국영과 만남이 예정 됐던 전 매니저 진숙분과 그의 연인 당학덕은 “그의 죽음에 대한 진실을 알고 있다. 하지만 그를 위해서 절대 말할 수 없다. 자살은 확실하다”고 말해 그의 죽음의 진정한 원인에 대해 궁금증을 더해 주고 있다.

張國榮 魯迅등 中네티즌선정 10大 문화우상 2003/06/1511:33

장국영 8일 장례식 화장키로 2003/04/04 12:19

張國榮 남자친구 누구와 함께 울어야 할까 2003/04/03 11:19

1980년 = 중국 국무원의 결정에 의해 중국은행이 외환태환권(外匯兌換券)의 발행을 시작했다. 외폐(外弊 : 와이비)로 약칭된 이 태환권의 출현으로 중국에는 외폐제도가 폐지되는 1995년 1월1일까지 세계에서 유일무이하게 이중화폐제도를 실시하는 국가가 되었다.

중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화교, 그리고 홍콩인 마카오인 및 대만인들은 원칙적으로 중국은행이나 지정된 환전소에서 외폐로 환전해야 했으며 인민폐로 환전할 수 없었다. 외폐환율은 인민폐환율과도 차이가 있었고 암시장의 인민폐 환율과는 더 큰 차이가 있어 외국인들은 이 제도 때문에 크게 손해를 입어야 했다.

중국에서 크게 부족한 물품을 갖추어 놓은 우의상점(友誼商店)에서 외폐만이 통용되었기 때문에 1990년 초까지 나름의 기능했지만 중국 경제가 급성장하면서 물품이 넉넉해져 그 기능이 퇴색해졌으며 결국 1994년 1월 1일을 기해 발권이 중단됐고 1995년 1월 1일을 기해 완전 폐지되었다.

추억... 외폐(外弊), ‘백조’에서 ‘미운오리’로 2005/04/01 14:50

1948년 = 마오쩌둥(毛澤東)이 진수(晋綏)간부회의에서 ‘신민주주의 총노선’에 관해 연설을 하였다.
'진수(晉綏)'의 '진(晉)'은 산시(山西)성의 간칭이고 '수(綏)'는 국민 정부 시기 독립된 성이였다가 공산 정권 수립후 네이멍구 자치구에 편입된쑤이위안(綏遠)성의 간칭이다.

마오는 신민주주의 총노선은 무산계급이 영도하고. 인민대중에 의해 수행되는 제국주의, 봉건주의, 그리고 관료자본주의에 반대하는 혁명이라고 규정했다.

마오쩌둥은 빈농(貧農)에 의존하고 중농(中農)을 단결시켜 단계를 밟아가며 분별있게 봉건착취제도를 소멸시키고 농업생산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 것이 신민주주의 시기 토지개혁에 관한 중국 공산당의 총노선과 총정책이라고 말했다.

1940년 = 중국의 국민정부가 손문을 국부로 호칭하도록 전국에 시달했다.

대만의 독립을 주장하는 민진당은 집권 시절(2000~2008) 국민당이 대만으로 쫓겨온 잏래 굳건하게 성역시 해왔던 '손문'에 대한 평가절하 작업을 조용하게 진행햇다.

총통부 입구에 세워진 손문의 동상을 슬그머니 철거한 것이 대표적인 조치엿다.

국민당이 2008년 다시 집권 한 이후손문에 대한 평가 절하 작업은 정부 차원에서는 중단됐으나 대만 독립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보다 공격적이고 도발적인 행동이 전개됐다.

2014년 2월 22일 대만 독립 지지자들이 대만 타이난 시 공원에 세워져 있는 손문의 동상을 밧줄로 끌어 내리고 페인트로 훼손하는 일을 벌려 양안 각계에 충격을 주었다. 손문을 '혁명으이 선행자'로 기리는 중국 공산 정부도 대만 독립파의 이런 행동을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대만 민진당은 2016년 1월 총통에 당선 됨으로써 재집권에 성공했으나 손문격하운동은 눈에 띄이지 않고 있다.
[[今天歷史-3월12일]孫文 사망, 王震 사망, 冷戰의 시작

1919년 = 파리 평화회담에 참석한 중국 대표단은 영국, 미국, 프랑스 3국이 산둥(山東)문제에 관해 일본 측의 요구를 받아들인 데 대해 항의 했다.

1918년 11월, 1차 대전 종식에 따라 전후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열린 파리 평화회담에서 전승국 자격으로 참석한 일본은 독일이 산둥 지역에서 획득하였던 권익을 일본이 승계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측은 독일의 산둥 권익은 중국이 회수해야 하며 일본의 ‘ 21개조 요구’는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영국, 미국, 프랑스는 일본의 주장을 받아들였다. 이는 5 · 4 운동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1959년 = 중국 티베트 독립 유혈항쟁을 무력으로 진압. 달라이 라마 인도로 망명.

1950년 = 중국, 인도와 수교. 인도는 1947년 8월 15일 영국으로부터 독립했다. 인도의 식민 종주국 영국은 인도와 공산 중국이 수교하기 3 개월 전인 이해 1월 5일 서방국 최초로 공산 중국 즉 중화인민 공화국을 승인햇다. 식민지 홍콩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해 10월 중공군의 한국전 개입으로 영국과 공산 중국의 수교는 이루어질 수 없었다. 영국과 중국이 수교한 것은 닉슨 미국 대통령이 중국 방문 직후인 1972년 3월 13일이엇다.

인도는 한국 전 당시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중계역할을 했다.

2018/04/01 16:54


경제| IT | 사회 | 정치 | 양안 | 문화 | 대만 | 홍콩 | 한중Biz | 한반도 | 인물동정

 
Copyright 2000 ChinaWat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