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 18/10/21 08:42



[今天歷史-4월12일]4.12 쿠데타... 급소 찌르기 내우외환

중국 공산화 성공은 공산주의 역사상 대표적 통일전선 전술의 성공 사례다. 쿠바 공산혁명과 베트남의 공산화 역시 통일전선 전술의 성공적 구현이 최종 승리의 핵심적 바탕이 되었다.

핵심 타도 대상을 반대하는 모든 비공산세력과 연대하여 가장 강경하고 상극 노선의 세력을 고립시켜 타도한 뒤 비공산 세력을 노선상 거리가 가장 먼쪽부터 단계적으로 제거해 나간다는 것이 통일전선 전략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중국공산당 입장에서는 국민당과의 국공합작은 통일전선 전술의 첫 단계였다.

국민당과 공산당이 국공합작을 이룩한 1924년 당시 공산당의 제1타도 대상은 반동적 군벌세력이었기에 서구 민주주의 정치 체제를 이상으로 삼고 자본주의와 자유를 지향하는 국민당은 공산당 시각에서는 제2타도 대상이었음에도 손을 잡았던 것이다.

그러나 반공산 세력도 공산당의 통일전설 전술을 인지하기에 '반통일전선' 전략도 모색될 수밖에 없었다.

가장 중시되는 수법은 아이러니컬하게도 불법과 비합법, 의표 찌르는 기습과 음모 등 공산주의 전략의 가장 부정적인 것이었다.

그리고 그 정도는 '청출어홍(靑出於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장제스의 4.12 상하이 쿠데타는 '역 통일전선 전술'의 백미다.

그 선례는 1차대전 직후 독일 정치 상황의 아노미적 상황에서 '붉은 로자'로 부르는 로자 룩셈부르크와 그의 남편을 지도자로 한 가장 급진적인 공산주의 정치 집단 '스파르타쿠스단'을 분쇄한 것이다. 로자 룩셈부르크 부부는 피살됐다.

스페인 프랑코 장군의 인민전선 정부에 대한 반란과 나치 독일의 소련 침공은 장제스의 상하이 쿠데타를 벤치마킹 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폭력 혁명을 추구하며 온갖 비합법 불법적인 행동 그리고 암살과 음모 그리고 약속 파기 등을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하도록 허용한 공산주의자는 이 방면에서는 선취권을 독점하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곤 한다.

합작 관계인 국민당의 장제스군이 그들의 상하이 무혈 입성을 하도록 해준 공산당 세력을 공격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던 것이다.

선수 빼앗기와 상대방 심장을 향한 비수 찌르기 등으로 요약되는 이러한 상하이 쿠데타의 반통일 전술 성공적 구현은 스페인 내전에서도 나치 독일의 소련 침공에서도 반복되었다.

스페인 인민전선 정부의 핵심인 공산세력은 공산당 동반자 세력의 대거 참여와 선거라는 합법적 절차를 과신하여 반란에 대비하지 못하다 프랑코에 기선을 제압당했다.

스탈린도 독소불가침조약을 신뢰하다가 히틀러에게 기습을 당했다.

스탈린의 사전에는 '약속은 필요할 때면 주저없이 찢어버리는 종이 쪼가리일뿐'이라는 내용을 1페이지에 싣고 있다면 히틀러의 사전에는 겉 표지 뒷면에 적혀 있었던 셈이다.

스페인의 프랑코는 성공했고 나치 독일은 소련을 벼랑 끝까지 몰고 가 절대절명의 위기에 빠뜨렸으나 패배했다.

장제스도 결국 실패하고 말았는데 일본 침략과 장쉐량과 같은 내부 적의 '심장 비수 찌르기'를 막지 못했기 때문이다.

2차 국공내전에서는 '장쉐량 분신'들이 부지기수 나타난 내우와막 성장을 시작한 중국 민족자본 기업이 무너지게 한 미국의 과도한 개방 압력과 이의 실천이라는 외환이 겹쳤다.

그러나 더욱 치명적인 것은 2차 국공내전에서 토지개혁을 외면 하여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였기 때문이다.

공산중국과 소련 중 후자는 사라지고 전자가 여전히 살아 21세기의 G2 국가로 일취월장하는 것은 덩샤오핑이 시장경제로 이행이라는 시대의 조류에 순응했기 때문이고 고르비의 실패는 이를 성취하지 못한 탓이다.

승패는 병가지 상사다. 하지만 최종적인 승리는 시대의 흐름에 달렸다. 순응은 사는 것이요 역행은 죽는 것이다.

장제스와 마오쩌둥 간 열전에서 승자는 마오였고 레이건과 고르비 간 냉전에서 승자는 레이건이었다.

장제스는 내우외환이라는 불운을 극복하지 못했고 레이건은 압도적 경제력 우위라는 프레미어을 지니고 있엇다. 그렇지만 핵심은 시대의 흐름을 타느냐 거슬리냐다.<스위프트-버크왈드>

美 정찰기 승무원 송환, 鄧 2차 복권 공개, 陳公博 처형, 일본군 겨자탄 사용, 楊家將 전설, 美 원폭 제조 맨해튼 계획 착수, 가가린 인류 최초 우주 비행,

2001년 4월12일 중국은 이해 4월1일 중국 전투기와 충돌한 뒤 하이난다오(海南島)에 불시착한 미 해군 정찰기 승무원 24명을 억류 11일 만에 송환했다.

1927년 = 장제스(蔣介石) 휘하 상하이(上海) 진주군이 공산주의 세력에 대한 본격적인 공격을 개시했다. 앞서 11일 밤 상하이의 비밀결사 황진룽(黃金榮)의 청방(靑幇)이 공산주의 영향 하 상하이 총공회 노동자 규찰대의 무기고를 접수했다.

청방은 명(明)나라 때 결성된 비밀결사로 상호부조를 목적으로 형성되었다. 청문(淸門)·안청방(安淸幇)·청문라교(淸門羅敎) 등으로 불렀으며, 홍방(紅幇)과 쌍벽을 이루었다.

본래 식량 선박(糧船) 수송 노동자와 하급 병사의 종교결사였는데, 청(淸)나라 말기 화중(華中)지구를 중심으로 도시나 농촌의 하층사회에 침투하였다.

중화민국(中華民國) 성립 뒤 소금·아편 밀매, 도박장 경영 등으로 재력을 쌓아 간부들이 정계·실업계에 진출하였다.

장제스의 4 ·12쿠데타는 반공을 표방한 장제스를 영수로 하는 국민당 우파가 북벌전쟁의 승리에 영향을 받아 노동자, 농민의 운동이 확대되는데 불안을 느끼고 있던 외국의 식민주의 세력과 국내의 반동파와 손을 잡고 일으킨 것이다.

공산당이 지도한 상하이 노동자들이 무장봉기에 성공, 군벌세력을 몰아내자 장제스는 상하이에 무혈 입성 한 뒤 비밀리에 쿠데타를 꾀하였다.

공산당 지도자 저우언라이(周恩來)와 자오스옌(趙世炎)-리펑(李鵬) 전 총리의 외삼촌이 국민혁명군이 상하이를 공격하기도 전인 이해 3월21일 무장봉기를 일으켜 불과 하루 뒤인 22일 군벌군을 격퇴하고 상하이시 전역을 장악했다. 무장봉기 와중에서 80만명의 노동자가 파업에 참여했다.

제대로 조직화되지도 못했으며 훈련도 받지않은 소수의 공산당 무장세력이 노동자의 지원 아래 군벌 군대를 격퇴시켰다.

사태는 서구 식믹세력에게 러시아 사회주의 세력이 수도 페트로그라드에서 무장봉기를 통해 사회주의 세력에 속하지 않은 사회혁명당의 게렌스키 임시정부를 무너뜨리고 사회주의 혁명을 성공시킨 1917년 10월 러시아 혁명을 연상시키는데 충분했다.


장제스는 청방의 우두머리 황진룽 등에게 명하여 11일 노동자 규찰대 본부를 습격하게 하였고, 국민당 제26군이 이를 지원하도록 했다.

습격 과정에서 규찰대 수십 명이 살해되었다. 13일 상하이 노동자는 이에 대해 총파업으로 항의하고 10여만 명이 시위에 참가하였다.

장제스는 이 시위대에도 발포하게 하여 100여명이 피살됐다. 이리하여 12일부터 불과 3일 사이에 3000여 명이 살해되고 5000명이 행방불명되었다.

장제스가 난징(南京)에 국민정부를 세운 것은 4·12쿠데타가 일어난 날로부터 겨우 6일이 지난 4월18일이었다.

왕징웨이(汪精衛)을 지도자로 한 국민당 좌파가 장악하던 우한의 국민정부(국민혁명군의 북진에 따라 광저우에 있던 국민정부가 이해 초 우한으로 이전)는 장제스의 쿠데타에 강력 반발했다.

하지만 군권을 장악한 난징 국민정부는 결국 공산당을 축출한 우한 국민정부를 흡수, 통합하였으며 이후 국민당은 4.12 쿠데타를 ‘청당(淸黨)’으로 정당화하였다. 이 쿠데타는 1차 국공합작의 와해로 이어졌다.

상하이 쿠데타는 프랑스 작가 앙드레 말로‘인간의 조건’의 소재가 되었다.

1973년 = 문화대혁명으로 숙청되었던 덩샤오핑(鄧小平)이 노르돔 시아누크 캄보디아 국가원수 환영식장에 부총리 자격으로 모습을 드러냄으로써(사진) 복권되었음을 세계에 알렸다.

그의 복권은 이해 3월10일 당중앙의 결정에 의해 이루어졌다.

[今天歷史-3월10일] 鄧小平 재복권, 장제스 ‘중국의 운명’ 티베트 1959년 무장 봉기

1946년 = 중일전쟁 당시 왕징웨이(汪精衛)가 이끌던 친일 난징(南京) 괴뢰정부에 참여, 입법원장을 거쳐 정부 주석 겸 행정원장을 역임했던 천궁보(陳公博)가 처형됐다. 1892년생으로 54세였다.

광둥(廣東)성 난하이(南海) 출신으로 베이징(北京) 대학 철학과를 졸업했다. 마오쩌둥(毛澤東) 보다 한 살 위인 그는 1921년 광저우(廣州) 공산주의 소조 결성에 참여하였으며 이해에 개최된 공산당 제1차 전국대표대회에 참여한 공산당 창당 주역 중 한 사람이다.

1925년 공산당에서 출당 조치된 뒤 국민당에 가입, 광둥성 농공청장, 국민당 중앙 농민부장, 국민혁명군 총사령부 정치부 주임을 역임하며 국민당 내 한 파벌의 지도자가 되었다.

1932년 국민당 정부의 실업부장을 지낸 그는 중일전쟁 기간 중 왕징웨이와 함께 일본에 사실상 투항하여 친일 괴뢰정권을 수립하고 일본에 협조하였다.

1944년 왕징웨이가 사망한 뒤 정부 주석과 행정원장을 지냈으며 종전 직후 일본으로 도피하였으나 체포되어 중국으로 압송된 뒤 처형됐다.

공산당 창당 주역에서 국민당의 지도자를 거쳐 한간(漢奸 : 매국노)으로서 생을 마쳤다.

1983년 = 중국 전인대 국가주석에 리셴녠(李先念), 국가 중앙군사위 주석에 덩샤오핑(鄧小平)을 각각 선출.

1944년 = 일본군이 후난(湖南)성 창사(長沙)를 함락하고 헝양(衡陽)에서 중국군과 전투를 벌이던 중 국제법을 위반하고 겨자 가스탄을 사용하였다.

986년 = 북송(北宋)의 명장 양업(楊業)이 요(遼)나라 군대에 포로가 된 뒤 3일 동안의 단식 끝에 사망했다.

양업의 후손 중에 북방 민족과의 전쟁에서 선봉에선 장수들이 많이 나와‘양가장(楊家將)’이라는 민간 전설이 생겨났다.

'양가장'은 1989년 천안문 사태 이후 양상쿤(楊尙昆)-양바이빙 형제가 중국군의 실세로 부상하자 이들 형제와 가까운 군 인맥을 통칭하는 요어로 사용되었다.

b>세계사 속의 오늘


소련 유리 가가린 대위를 태운 세계 최초의 유인 우주선 보스토크 1호 발사 성공(1961)했으며 미국 세계 최초의 유인 우주왕복선 콜럼비아호를 발사했다(1981).

미국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이 뇌출혈로 사망했다(1945). 히틀러의 자살로 유럽에서 2차대전이 종결되기 불과 18일 전이었다. 1882년생으로 향년 63세였다.

2018/04/12 15:07


경제| IT | 사회 | 정치 | 양안 | 문화 | 대만 | 홍콩 | 한중Biz | 한반도 | 인물동정

 
Copyright 2000 ChinaWat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