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 18/05/28 03:59



[今天歷史-4월19일]장제스, 맥아더... 다모클레스의 칼

권력과 영광의 절정에 올라 있는 최고 권력자의 머리 위천정에도 머리카락 한 올에 매달려 언제 떨어질 지 모르는 '다모클레스의 칼' 아래 에 놓여 잇기는 마찬가지다.

영광의절정 직후에 '다모클레스의 칼'이 권좌에 앉아 잇는 머리 위에 떨어져 극적 효과의 주인공이 된 경우가 바로 오늘 '今天歷史에 등장한 인물들이다.다.

장제스, 맥아더, 고르비, 이승만 그리고 노태우다.

70년 전인 1948년 오늘 1927년 이래 21년간 중국의 최고 실권자로 군림해 오던 장제스는 새 헌법에 따라 중화민국 총통으로 선출됏다.

일본의침략으로 국토의 상당 부분을 빼앗기고 충칭으로 밀려나기까지 했던 장제스는 수도 난징으로 권토중래한 뒤 새로 마련된 헌법에 따라 총통에 선출된 것이다.

인간 장제스로서는 고진감래요, 정치인으로서는 절정의 순간이었을 것이다. 당시 기록 영화를 보면 장제스의직함으로 그동안 불려 온 '총통' 대신 '대통령'으로쓴 플래카드가 걸려 있었다. 장제스는당시 황제와 파시스트독재자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민주적인 미국식 대통령을 꿈꾸었는지도모르갰다.

그러나 장제스는 1년 뒤인 1949년 4월 19일 새 헌법 하의총통 취임 1 주년 기념일을 총통직에서 물러나 수도 난징을 떠나 고향에서 맞아야 햇다. 그리고 공산군은 베이징을 함락한 여세로 난징을 압박하고 있는 상황이엇다. 취임 2 주년은 대륙에서 쫗겨나 대만 섬의 타이베이에서 맞아야 햇다. 총통 직에복귀햇으나 그의 통치 영역은 중국 1개성 대만에 국한되었다.

1951년 4월 19일 더글러스 맥아더가 미 의회에서 고별 연설을마치고 반세기에 가까운 군인 생활을마감햇다. 상하 양원 의원들의박수 갈채를 받앗으나 '영광스런 퇴역'이 아니라 대통령에 의해 해임당한 '불명예스러운 마침' 이였다.

맥아더는불과 반년 전 1950년 9월 인천 상륙 작전을 성공시켜 '시저의 재림'이라는 칭송을 받앗고 다음달에는 트루먼을 태평양 상의 웨이크 섬으로 오도록 하여 보고하는정치 파워를 과시했다. '내 뒤에는 아무도 업다'라는 정치 신념을 가졋던 최고 통수권자 대통령 트루먼에게 굴욕을 감내하게 하였다. 정치 군인 맥아더의 최고의 절정기엿다.

그러나 그직후부터 미군 역사가 기억하고 싶지 않은 참담한 패주를 해야햇다 간신히 반격의 전기를 마련, 명예를 회복하기는 했으나 군통수권자의 단호한 처벌 조치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

1991년 4월 미하일 고르바초프 소련 대통령은 내부적으로는불안하기는하엿으나 외면적으로는최고의절정기엿다. 고르비는 1990년도 벨평화상을 수상하기까지 하엿다. 금상첨화였다.

한국으로부터 30억 달러라는 막대한 경협 차관제공사례로 한국 제주도를 들르는 수고정도만 하면되었다. 얘정 도착 시간을 맞추지 못하엿는데도 새벽 에 환영 행사를 하며 한국의노태우 대통령은 황공하고 감격스런 표정이었다.

그러나 그 고르비는 불과 4 개월 뒤 보수파의쿠데타로 잠시 동안 이지만 연금을 당했다. 그리고 그해 12월 25일 소련 대통령 직에서 사임했고 아울러 소련 체제도 역사 무대에서 사라졋다.

1960년 4월 19일은 이승만이한국 대통령 4선에 당선된지 1개월 나흘 뒤였다 4 년전 낙선한 후계자 이기붕이 부통령에 당선되어 자신 사후의걱정도 던 상황이엇다.

글러나 이날 벌어진 대규모 대학생 시위로 불과 한달도 못가 대통령직에서 사임해야 햇고 이기붕 일가는 집단 자살햇다. 양자 인 이기붕의 장남 이강석도 함께 죽었다.

이승만은 망명에서 귀국한 지 15년 만에 하와이로 다시 망명해야 했고 그는 살아서 다시 고국 땅을 밟지 못햇다.

재주도에 새벽에도착, 피곤한듯 무표정한 표정의 고르비를맞아 환하게 웃던 노태으느,는 4년뒤인 1995년 거액 뫼물수수죄로 전직 대통령으로서는 최초로 구속되는 굴욕을 당해야 헸다.

1. 오늘의 세계각국의 최고지도자들은 잠깐 머리를들어 첝정을바라보라 . 그대들의 머리위ㅔ도 어김없이 '다모트클레스의칼'이 머리카락에 매달려 ,금방 떨어질듯 간당간당하고 있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스위프트-버크왈드> ㅣ

중 컨테이너 대만 정박, 국부군 미얀마 출병, 千島湖 사건 범인 체포,何者進 사망, 傅作義 사망. 한국 4. 19혁명, 고르비-노태우 제주 정상회담

1948년 4월 19일 = 장제스(蔣介石)이 중화민국 헌법규정에 따라 실시된 국민대회 총통선거에서 2,430표를 획득, 항일전 승리 이후 새로운 헌법에 따른 초대 총통에 당선되었다.

1951년 = 한국전을 만주지역으로까지 확대할 것을 주장하며 해리 트루먼 대통령과 대립하다 해임된 더글러스 맥아더 미 극동군 사령관이 의회에서 고별연설을 하고 퇴역했다.

여기서
“노병은 죽지 않는다. 다만 사라질 뿐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1995년 4월 19일 중국 컨테이너선 성다룬(盛達輪)호가 대만의 가오슝(高雄)항에 정박했다.

이른바 ‘특정지점 직항(定點直航)’이 첫 사례로 48년간 단절되었던 양안 해상운항이
재개된 것이다.

1942년 = 국부군의 쑨리런(孫立人) 장군이 중국 원정군을 인솔 버마로 진출하여 일본군에 포위되어 있던 영국군 7,000명을 구출했다.

이해 1월 일본군은 버마로 진격햇다. 일본군의 버마 침공에버마의 독립 영웅으로 국부로 추앙받는 아웅 산과 그 휘하 병력이 참가햇다. 영국 식민 세력을 축출하기 위해 일본과 협조하기로 한 그는 . 1941년 30명의 청년들을 인솔하고 일본군이 점령 중인 중국 하이난다오(海南島)로 가, 일본군으로부터 훈련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일본군이 버마 점령 뒤 당초 약속한 바와 달리 버마에 독립을 부여하지 않고, 군정을 실시하자 1944년 8월 반 파시스트 인민자유동맹의 군사위원회 주석이 되어 비밀리에 반일 활동을 전개했으며 1945년 버마군의 반일궐기를 지도하였다.
미얀마로 이름이 바뀐 버마의 현재 최고 지도자 아웅산 수치 여사 ( 국가 자문역 겸 외상 )은 아웅산의 딸이다. 아웅산 수치 여사는 그가 이끈 민족민주 동맹( NLD )가 2015 년 총선에서 승리, 장기간의 군정을 종식시키고 집권 했으나 그녀가 외국인( 영국 인) 국적의 배우자인 관계로 군정이 서둘러 제정한 헌법 규정으로 인해 대통령에 선출될 수 없어 대통령을 다른 사람으로 세우고 그녀는 구가 자문역 이라는 직위를 통해 사실상 내각의 총리로서 최종 결정권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잇다.

중국 국부군 버마 원정군은 초기 쑨리런이 전과를 올리기도 했으나일본군에 밀려 결국 중국 본토로 퇴각했다. 1942년 8월 4일 철수를 완료하였는데 퇴각 과정에서 상당한 병력 을 잃었다.

쑨리런 등이 지휘한 인도로 들어간 제38사와 22사를 제외한 부대는 장제스(蔣介石)의 지시에 따라 두위밍(杜聿明)의 지휘아래 일본군의 포위망을 뚫고 난방강(南?江), 메이먀오(梅苗), 남칸(Namkan) 서쪽을 거쳐 중국으로 되돌아 왔다.

하늘을 볼 수 없을 정도로 울창한 밀림을 헤치며 진행된 이 후퇴는 참담한 것이었다. 국부군은 추격하는 일본군의 산발적 공격과 낙오, 실종, 병사 등으로 인해 10만 명의 병력 중 6만 명을 잃었다. 전투에 의한 희생자보다도 비전투적 원인으로 인한 사망자가 수배나 많았다고 한다. 후미의 군대는 이곳 저곳에 널려진 전우의 시체를 목도해야 했다고 한다.

국부군의 버마 원정은 버 마 식민 지배국 영국의 견제로 인해 출동 초기 병력 규모가 충분하지 않았고 전체 병력의 진주 시기가 늦어지는 바람에 처음부터 방어적인 상황에 빠졌고 결국 전세를 만회하는데 실패, 참담한 패배로 막을 내린 것이다.

[今天歷史-12월10일] 美麗島사건, 英 中에 버마파병 요청

[今天歷史-1월5일] "불꽃 하나가 초원을 불태운다", 장제스 연합국 중국 전구 최고 사령관 취임

1994년 = 중국 저장(浙江)성 검찰은 천도호(千島湖 : 체다오후)에서 대만관광객들이 탄 유람선을 습격, 24명의 대만 관광객을 포함한 32명의 승객, 승무원을 살해한
범인 3명을 구속했다.

이들은 이해 3월 31일 천도호의 후도(?島 ; 허우다오)를 지나던 유람선 ‘하이루이(海瑞)’호를 습격, 승객들로부터 돈을 빼앗은 뒤 증거인멸을 위해 승객을 배 밑 창에 몰아넣고
폭발물을 이용, 배에 불을 질러 승객과 승무원들을 몰사시켰다.

이들은 승객과 승무원들이 진화 혹은 탈출을 하지 못하도록 불을 지르기 전 소화전의 물을 모두 빼고 선실의 유리창문을 철사를 이용 막았는가 하면 선실과 갑판을 연결한 사다리를
제거했다.

32명의 인명을 앗고 이들이 빼앗은 돈은 미화 5천 달러, 15만 대만달러, 3,000여 위안화에 불과했다.

당시 대만 사회는 그 잔혹한 범죄 수법에 경악했으며 중국 관광붐에도 찬물을 끼얹었다.

중국 당국도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 17일 동안 저인망식 수사를 편 끝에 4월 17일
용의자들을 체포했으며 이틀 뒤 자백을 받고 정식으로 구속한 것이다.

이들은 이해 6월 12일 저장성 항저우(杭州)시 중급 인민법원에서 사형판결을 받고 처형됏다.

1984년 = 마오쩌둥(毛澤東)의 세 번째 부인 허쯔전(賀子珍)이 상하이(上海)에서 사망했다. 향년 75세.

허쯔전은 장시(江西) 융신(永新)현 출신으로 1925년 중국 공산주의 청년단에 가입했으며 1926년 공산당원이 되었다.

1927년 정강산(井岡山)에 들어 가 마오쩌둥을 만나게
되었고 그의 부인이 되었다.

2만 5천리 대장정에 참가한 몇 명 안 되는 여성으로서 마오의 실질적 조강지처였다. 옌안(延安)에 도착한 뒤 장정과정에서 얻은 병으로 고생하던 중
마오가 상하이에서 여배우로 활동했던 장칭(江靑)과 가까워지면서 그의 사랑을 잃었다.

1937년 신병치료 등을 이유로 모스크바로 갔고 1947년 8월에 귀국했다.

장칭의 방해로 귀국 후 1959년 루산(廬山)에서 마오와 단 한 차례 만났다.

장칭이 숙청된 뒤인 1979년 제5기 전국정협 위원에 선출되었으나 신병 때문에 활동은 못하고 상하이에서 줄곧 치료받다 사망했다.

마오와의 사이에 딸 리민(李敏, 1937년 생)을 두었다. 리민에 앞서 장정과정에서 아들을 낳았으나 농촌 마을에 맡겼고 이 아이는 끝내 찾지 못했다.

당 중앙 조직부장과 2007 년부터 2012 년까지 정치국 상무위원을 지낸 허궈창(賀國强)은 그녀의 조카다.

1974 = 푸쭤이(傅作義)가 사망했다.

1895년 생으로 향년 79세. 산시 린이(山西 臨?) 출신이다.

그는 2차대전 종결이후 국공내전에서 국민정부 화북 초총(剿總) 사령관으로서 베이징(北京 : 당시 이름은 베이핑北平) 방어의 책임자였다.

그는 공산군이 톈진(天津)을 함락하자 1949년 1월 저항을 포기하고 항복했다.
공산 정권 수립 후 정협과 정부기관에서 일했으며 사망 당시 직책은 전국정협 부주석이었다.

<
세계사 속의 오늘>

인도가 소련 로켓을 이용, 첫 인 공위성을 발사했다(1975).

<우리나라 역사 속의 오늘>

4 · 19 혁명이 발생했으며(1960) 노태우 대통령과 미하일 고르바초프 소련 대통령이 제주에서 한소 정상회담을 가졌다(1991).





2018/04/19 06:50


경제| IT | 사회 | 정치 | 양안 | 문화 | 대만 | 홍콩 | 한중Biz | 한반도 | 인물동정

 
Copyright 2000 ChinaWat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