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 18/08/19 08:01



[今天歷史-4월28일] 마오쩌둥군에 주더‧천이부대 합류

마오쩌둥의 혁명 이론과 전략 전술 이론은 중국 전통에서 따왔다. 삼국연의와 수호지의 애독자인 마오는 클라우제비츠의 < 전쟁론>과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이 아닌 <손자병법>과 <한비자>의 영향에 흠뻑 빠졌다.

리다자오 밑에서 마르크스주의를 공부할 때 마오는 중국 전통사상과 마르크시즘을 연결하는데 대해 발제 토론하여 좌중의 주목을 끌었다고 전한다.

마오가 서방의 전통적인 사회주의보다는 동방 정서에 가까운 레닌이즘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것은 그의 이러한 전통중시 사고 때문이었다.

이론논쟁 과정에서 마오는 프롤레타리아 즉 도시 무산자 계급보다는 농민들에 대해 방점을 찍었으며 그의 히어로는 오광 진승, 황건적 지도자와 이자성 등 중국 역사상 농민반란 주모자들이었다.

마오의 첫 무장 봉기는 추수 폭동이었다. 도시 근로자들을 중심으로 한 도시 폭동이 아니었다.

마오의 '중체서용' 버전 공산주의 혁명론은 저우언라이, 주더,천이와 덩샤오핑 등 서방물을 먹은 인물들을 빨아 들였다.

이러한 '중체'에 무게중심을 둔 마오의 혁명론은 '서용'에 무게를 둔 좌우 모든 혁명 지도자들을 차례차례 물리쳤다.

좌쪽에서는 천두슈, 리리싼과 왕밍 등을 물리쳣다. 우쪽에서는 '서용'에 무게 중심을 둔 손문과 '중체'에 더 무게 중심을 두기는 하였으나 마오와 비교해서는 비교 열세인 장제스를 제압하였다.

이런 배경이 있었기에 한반도에서 서방 최강자 미국에 주눅들지 않고 과감하고 대담하게 싸웠고 공산주의 종주국 소련과 '공자에게 문자 따지듯' 이념투쟁을 벌였던 것이다.

마오쩌둥이 20세기 중국 역사에서 승리자가 되었던 것은 중국 대륙에서 '중체서용'의 논리가 적합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하겠다. 그러나 21세기에서는 어떨까.<스위프트-버크왈드>


리다자오 피살, 무솔리니 처형, 이기붕 일가 자살, 이재호-김세진 분신, 한보 부정대출 청문회 증인 제일은행 상무 자살, 美 상원 중국인 배척법안 통과, 대만 국민정부-일본 강화, 북양 군벌 奉直 전쟁 발발, 만유인력 발표, 체르노빌 사건 시인, 예젠잉 탄생, 충무공 탄신, 제임스 먼로 출생, 사담 후세인 출생, 드골 사임 빅토리아 영국 여왕 인도 황제 겸임, 제임스 쿡 호주 상륙, 무하메드 알리 복싱 헤비급 타이틀 박탈

1928년 4월28일 주더(朱德)와 천이(陳毅)가 이끄는 상남(湘南) 봉기부대와 마오쩌둥(毛澤東)이 통솔하던 공농(工農) 혁명군이 링강룽시에서 합류했다.

1927년 마오쩌둥은 추수폭동 부대를 이끌고 정강산(井岡山)에 들어왔으며 1928년 신청(新城) 전투를 계기로 닝강룽을 중심으로 한 정강산 근거지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4월 말 주더와 천이부대는 이해 1 22일 일으킨 상남폭동이 실패한 뒤 정강산으로 와 마오쩌둥 부대와 합류하게 된 것이다.

5월4일 양 부대는 공농혁명군 제4군(6월 4일 중공중앙 즉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지시에 의해 공농홍군 제4군으로 명칭을 바꾼다)을 결성하고 군장(軍長 :사령관)에 주더, 당 대표에 마오쩌둥, 그리고 정치부 주임에 천이를 선출했다.

이 부대가 바로 중국 공산혁명을 승리로 이끈 중국공산당의 주력 무장역량으로 발전하였다. 1950년대 말 마오쩌둥이 펑더화이의 대약진 운동 비판과 그를 뒤따르는 당정군 간부들이 목소리를높혀 정치적으로 심각한 위기에 몰렸을 때‘정강산에 들어가 다시 혁명을 시작하겠다’고 말해 분위기를 단번에 반전시킨 바 있다.

1927년 = 중국 최초 마르크시스트 중 한 사람이고 최초의 레닌주이자이며 중국공산당 창당 주역인 리다자오( 李大釗)가 베이징에서 장쭤린(張作霖)군에 의해 교수형 처형 방식으로 피살됐다.

1889년 생으로 향년 38세였다. 일제 강점기 한국 초기 사회주의 운동의 주요 지도자 중 한 사람으로 활동하다가 광복 후 전향, 대한민국 초대 농림장관을 역임하며 유상몰수 유상분배 방식의 토지개혁, 즉 농지 혁을 추진 완수까지는 보지못했으나 그 토대를 마련한 조봉암과 동갑이다.

조봉암도 의문 투성이의 간첩사건에 연루되어 사형 언도를 받고 교수형으로 생을 마감, 리다자오와 비슷한 최후였다.

마오쩌둥이 베이징 대학 사서로 일할 때 리다자오가 도서관 주임으로 있었으며 마오의 사상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허베이(河北)성 러팅(樂亭) 출신인 리다자오는 1913년 일본에 유학하였으며 반위안스카이(袁世凱) 운동에 참여하였다.

1916년 귀국한 뒤 베이징(北京)에서‘신종보(晨鐘報)’의 총편집, 베이징대 교수를 역임했고 ‘신청년’ 편집을 맡았다.

1917년 러시아에서 사회주의 혁명이 성공한 뒤 마르크스-레닌 주의를 받아들이고 이를 전파하는데 주력했다. ‘서민의 승리’, ‘볼세키주의 승리’ 등 유명한 논문이 이를 위해 쓰여진 것이다.

‘매주평론(每周評論)’을 창간하여 5 · 4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도했고 1920년 베이징에서 공산주의 소조를 결성했다.

중국공산당 창당 이후 북방지구의 당 공작을 책임졌으며 2차부터 4차까지 전국대표대회(전당대회)에서 중앙위원에 당선되었다.

1차 국공합작 기간(1924~1927)에는 손문의‘연아 연공 부조농공(聯俄 聯共 扶助農工)’의 3대 정책과 국민당 개조 방침을 실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1924년 중국공산당을 대표하여 코민테른 5차 대회에 참석하였다.

1927년 4월6일 장쭤린 군에 의해 체포되어 결국 살해되었다. 장쭤군은 이홍장이 육성하고 위안스카이가 키운 북양군벌의 한 갈례로 만주(동북 지방)에 기반을 두어 펑톈(奉天)계로 분류됐다.

만주 최대 군벌로 성장한 장쭤린군은 베이징과 베이징 주변 지역에 기반을 둔 북양군벌의 직예(直隸)계 군벌을 물리치고 베이징까지 세력을 확장했다. 리다자오의 피살은 국민당 국민혁명군 총사령관 장제스가 4.12 상하이 쿠데타를 일으켜 1차 국공합작을 와해시킨 뒤 16일 뒤 일이었다.

장제스는 자신의 군대가 상하이에 입성하기도 전에 상하이의 공산 세력이 군벌을무력으로 내쫓자 이에 경계감을 느끼고 쿠데타를 일으켰다.

장쭤린군은 국민혁명군의 북진에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상하이에서처럼 공산세력의 무장 봉기를 우려, 리다자오를 체포했는데 국공합작 와해로 협상카드로서 전략적 가치가 상실되자 그를 전격적으로 처형한 것이다.


▲ 처형 전 리다자오의 마지막 모습을 그린 삽화이다. 가운데
가 리다자오이다.

1897년 = 예젠잉(葉劍英)이 출생했다

1902년 = 미국상원에서 중국인 배척을 확대하는 법안이 통과됐다.

1952년 = 대만 국민정부와 일본이 타이베이(台北)에서 강화조약에 서명했다. 이날 대일강화조약인 샌프란시스코 조약과 미일 안보조약이 발효했다.

1922년 = 북양군벌 펑톈(奉天)계인 장쭤린(張作霖)이 정식으로 직예(直隸)계에 선전을 포고했다. 이른바 봉직(奉直) 전쟁이 발발했다.

세계사 속의 오늘

아이작 뉴턴이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표하고(1686), 영국 탐험가 제임스 쿡이 호주에 상륙했으며(1770), 영국 빅토리아 여왕이 인도황제를 겸하였다(1876).

이탈리아 독재자 베니토 무솔리니, 그의 애인 클라라 페타치와 측근 등 3명이 독일로 도주하던 중 이탈리아 빨치산에 의해 체포된 뒤 처형당하고 그 시신이 밀라노 로레타 광장의 종루에 거꾸로 매달린 채 공개됐다(1945).

미국 복서 무하마드 알리가 징집거부로 헤비급 세계챔피언 자격을 박탈 당했으며(1967), 샤를 드골 프랑스 대통령이 자신에 대한 신임과 연계시킨 지방제도와 상원개혁안 국민투표에서 패배하자 약속대로 사임했다(1969). 소련이 체르노빌 원자로 폭발 이틀만에 사고를 시인했다(1986).

우리나라 역사 속의 오늘

4 · 19 혁명으로 사임한 이기붕(李起鵬) 부통령 일가가 경무대에서 자살했으며(1960), 서울대생 김세진, 이재호군이‘반전-반핵’시위를 벌이다 분신했고(1986), 한보대출 비리 의혹과 관련하여 청문회 증인으로 출석했던 박석태 전 제일은행 상무가 자살했다(1997).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탄신일(1545, 음력 3월8일)인 이날은 먼로주의로 유명한 미국 대통령 제임스 먼로와 이라크 독재자 사담 후세인의 생일이기도 하다. 각각 1758년과 1937년에 태어났다.>

2018/04/28 06:28


경제| IT | 사회 | 정치 | 양안 | 문화 | 대만 | 홍콩 | 한중Biz | 한반도 | 인물동정

 
Copyright 2000 ChinaWat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