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 18/08/22 09:03



[今天歷史-5월2일] 雙百운동, 황포군관학교...적과의 동침→異床相憐

마오쩌둥은 프랑스 대혁명을 있끈 상반된 성격의 두 지도자 당통과 로베스피에르가 거의 같은 비율로 뒤섞여 있는 야누스적붉은 혁명가다.

당통은 정열적이고 호방햇으며 낭만주의적이엇다. 로베스피에르는 예리하고 성실햇으며 불퇴전의 냉혹한 이상주의자엿다.

1956년의 마오는 지식인들을 동상이몽(同床異夢)이나 적이 아닌 적어도 소극적 동조자로 간주했다.

그는 그들을 레닌 처럼 '쓸모 있는 바보들'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동상동몽(同床同夢)으로 바꿀 수 있다고 낙관했다. 그가 추진한 '백화제방'은 '당통적' 이었다.

하지만 마오는 자신이 잘못 판단한 것을 깨닫자 순식간에 조금의 주저함도 없이 '당통'에서 '로베스피에르'로 완전히 표변했다.

보다 대규모적으로 또 더 철저하게 극적인 변신은 문화대혁명 기간 중에 이루어졌다.

마오는 이때 '야누스 얼굴'이 아니라 피카소의 입체파 초상화 처럼 '당통'과 '로베스피에르'가 한 시선 아래 공존하엿다.

1924년 장제스와 저우언라이는 국민당원과 공산당원으로서 당은 서로 다르지만 군벌타도의 공동 목표를 갖고 있는 '중국 혁명'의동지였다 황포군관학교에서 장은 교장이엇고 저우는 정치부 부주임이엇다.

그러나 그들은 '동상이몽의 '적과의 동침' 관계임을 서로 잘 알고 있었다.

저우는 황포군관 학교에서 먼 미래를내다보며 국민당에 치명적 '붉은 세포'를 키워냈다.

이를 간파한 장은 1927년 4월 상하이 반공 쿠데타를통해 우웃자란 붉은 싺들을 쓸어냈다.

일본의 침략으로 장과 저우의 '적과의 동침'은 구민정부 임시 수도 충칭에서 다시 한 번 재개되었는데 결국 파탄이 나고 말앗다.

대륙 전체를 공산 세력에 넘겨주지 않을 수 업게된 장제스가 '와신 상담'의 교두보로 하ㅣ난섬과 대만 섬을 놓고 고민할 때 저우언라이가 비선 라인을 통해 대만을 선택하라고 권유하였다는 '전설'이 있다.

장의 선택은 잘 알다시피 대만이다.

저우의 추천이 영향을 미쳤다고 보지는 않지만 이 확인할 수 업는 '전설'은 장과 저우의 관계가 '적과의 동침'에서 출발하여 '파탄'을 거쳐 '이상상련(異床相憐)' 으로 귀결됐다는 또 다른 전설을 피어 오르게 한다. <스위프트-버크왈드>

蔣 황푸 군관학교 교장 취임, 빈 라덴 사살,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 당선, 조지프 매카시 사망, 에드거 후버 사망, 이후락 중앙 정보부장 방북

1956년 5월 2일 = 마오쩌둥(毛澤東)이 최고 국무회의에서‘백가쟁명 백화제방(百家爭鳴 百花齊放)’의 슬로건을 제창했다.

중국 공산정권 수립 후 사회주의 개조과정에서 후펑(胡風 : 본명은 장광런張光人) 비판 등의 부르주아사상 비판캠페인으로 위축되어 있었던 지식인의 활동을 적극화시키기 위해 내세워졌다.

중국문화가 꽃핀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의 자유로운 언론활동을 본떠서 마오쩌둥이 직접 명명하였으며 이어 중국공산당 선전부장 루딩이(陸定一)가 '백화제방·백가쟁명'이라는 제목으로 강연, 지식인의 자유로운 발언을 호소했다.

지식인의 반응은 1년이 지나도록 매우 소극적이었으나 1957년 5월 '언자무죄(言者無罪 : 무엇을 말해도 죄가 되지 않는다)'라는 공산당의 방침에 고무되어 일제히 발언하기 시작, 공산당에 대한 비판이 속출했다.

결국 사회주의 체제 강화를 목적으로 한 이 캠페인이 오히려 공산당의 권위와 체제를 위협하는 지경에까지 이르자 이들 지식인의 공산당 비판 발언은 '우파 분자에 의한 반당, 반사회주의적 '독초'라고 매도되었고같은 해 6월 '반우파 투쟁'을 불러 일으켰다. '언자무죄'가 촋발되어 화려하게 중국을 뒤덮었던 '백화제방'은 불과 1개월 만에 거센 '광풍'에 끝나고 말았다.

1992년 = 한중 투자보장협정 체결.

1913년 = 미국이 청조를 타도하고 성립된 중화민국을 승인했다.

1924년 = 장제스(蔣介石)가 황포(黃? :황푸)군관학교 교장에 취임하였다.

황포군관학교는 중국의 제 1 차 국공합작 성립 직후 설립된 중국 국민당의 육군군관학교이다.

당의 군대(黨軍 : 국민혁명군)을 조직하기 위한 간부양성학교로 1924년 1월 국민당 제 1차 전국대표회의의 결의에 따라 코민테른의 지원 아래 일본 군대제도를 참고하여 광저우(廣州) 황푸(黃? )에 설립하였다.

국민당의 완전한 통제 아래 있었으며 혁명 이론교육을 중시하였다. 훈련기간은 10개월이며 교장은 국민혁명군의 군장(軍長)을 겸하였다. 당시는 국공합작 상황이었기에 정치부 주임을 저우언라이가 맡는 등 공산당원이 다수 참여하였다.

1924년 6월 16일 정식 개교하였고 1926년 중앙군사정치학교로 이름을 바꾸었으며 다음해 공산당 세력을 배제하였다. 난징(南京), ·청두(成都) 등을 거쳐 1949년 대만에 옮겨져 현재에 이른다.

1951년 = 미국의 군사원조 고문단이 타이베이(台北)에서 업무를 개시했다 1950년 1월12일 '애치<<슨 라인' 발표를 통해 대만 섬 바깥으로 물러섰던 미국의 아시아 방어선이 1950년 10월 공산 중국의 한국전 개입이 이루어지자 미국의 방어선을 대만 협으로 전진시킨 것이다.

세계사 속의 오늘

국제 테러조직 알 카에다의 지도자 오사마 빈 라덴이 은신 중이던 파키스탄에서 미국 특수부대 ‘네이버 실’에 의해 사살됐다(2011). 알카에다 단원들이 9.11 테러를 자행한지 10주년을 4개월 앞두고 최고 지도자가 사살된 것이다. 9.11 테러 이후 빈라덴을 보호하거나 연계된 의혹을 받은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정권과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 정권이 미국의 보복 침공으로 붕괴하면서 중동의 정치 지형도가 혁명적으로 바뀌었다.

토니 블레어 영국 노동당 당수가 총선에서 승리함으로써 영국에서 1812년 이래 최연소 총리가 되는 기록을 세웠다(1997). 당시 블레어 총리의 나이는44회 생일을 나흘 앞둔 43세였다. 블레어는 2001년, 2005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어 3기 연속 집권햇으며 총리 재임 10년을 넘긴 2007년 6월 스스로 사임했다. 블레어 후임 총리는 같은 당의 고든 브라운이었다. 브라운은 블레어와 같이 스코틀랜드 출신이었다.

독일의 수도 베를린이 소련군에 함락됐다(1945).

1950년대 전반기 매카시즘 선풍을 주도한 조지프 매카시(1957)와 미 연방수사국(FBI) 국장을 48년간 역임한 에드거 후버가 사망했다(1972). 매카시와 후버는 각각 1908년과 1895년생으로 향년은 49세와 77세였다.

우리나라 역사 속의 오늘

이후락 중앙정보부장이 평양을 비밀리에 방북했다(1972).

2018/05/02 06:43


경제| IT | 사회 | 정치 | 양안 | 문화 | 대만 | 홍콩 | 한중Biz | 한반도 | 인물동정

 
Copyright 2000 ChinaWat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