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 18/10/21 08:42



[今天歷史-10월6일] 4인방 체포, 북-중 수교

위안스카이의회서 초대 중화민국 총통 선출, 소비에트 첫 결성, 미국서 세계최초 발성영화 개봉, 제4차 중동전발발, 사다트 암살. 경향신문 창간, 서울 인구 600만 돌파

1976년10월 6일 = 문화대혁명( 1966년~ 1976년) 중 마오쩌둥(毛澤東)의 충실한 하수인이었던 4인방이 마오가 사망(9월9일)한 지 채1개월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체포되며 실각했다. 이를 ‘베이징(北京) 10월 정변’으로 부른다.

華國鋒 마오쩌둥 사망 다음날 4인방 체포 결단 2004/07/26 21:54

화궈펑(華國鋒)과 예젠잉(葉劍英)은 이날 밤 긴급 정치국 회의를 가진 뒤 중앙정치국은 당과 인민의 의지를 집행하여 장칭(江靑), 장춘차오(張春橋), 왕훙원(王洪文), 야오원위안(姚文元) 및 베이징(北京)에 있는 이들 4인방의 핵심 분자들에 대한 격리 심사를 실행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후 중공중앙(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판공청은 화궈펑, 예젠잉과 왕둥싱(汪東興)의 지시에 따라 당일 20시에 중난하이(中南海) 회인당(懷仁堂)에서 정치국 상무위원회를 개최한다고 통지했다.

통지는 상무위 회의에서 다룰 의제를

1. 마오쩌둥 선집 제 5권의 검토,

2. 마오쩌둥 기념당의 설계안과 중난하이에 있는 마오쩌둥 거주지의 보존 방안

이라고 밝혔다.

통지는 이와 함께 마오쩌둥의 원고 교정을 위해 야오원위안이 배석하도록 지시했다.

4인방 중 왕훙원과 장춘차오는 정치국 상무위원이었으나 장칭과 야오원위안은 정치국 위원이었다. 따라서 장칭과 야오원위안은 정치국 상무위에 참석할 수 없었다.

야오는 이와 같은 유인책에 따라 왕과 장과 함께 체포되었고 장칭은 자신의 숙소에서 별도로 연행되었다.

오후 8시께 장춘차오, 왕훙원, 야오원위안이 잇달아 회의장에 도착하자 화궈펑은 이들 각자에게 중공중앙이 그들을 격리, 조사하기로 결정했다는 문건을 낭독하고 체포하였다.

장칭의 체포는 오후 8시 30분께 그녀의 자택에서 이루어졌다. 장칭의 체포 지시는 왕둥싱이 직접 내렸으며 체포 작전을 지휘한 인물은 당시 중앙판공청 부주임 겸 경위국장인 장야오츠(張耀祠)였다. 그는 사복차림으로, 여성 2 명을 포함한 호위관은 군복을 입은 채로 6일 오후 8시 30분께 중난하이(中南海)의 완즈랑(萬字廊) 301호의 장칭의 자택으로 가 소파에 앉아 실크 잠옷 차림으로 비디오를 보고 있던 그녀를 연행했다.

이 때 예젠잉의 경호원 출신인 자오칭(曹淸)이 장칭의 체포 작전의 요원으로 참여하였는데 그는 31년이 지난 2007년 10월 중앙 경위국장에 임명되었다. 중앙 경위국장은 중국 최고 지도자의 경호를 책임지는 직책이다.

이어 오후 9시 화궈펑과 예젠잉은 회인당에서 겅바오(耿飇)에게 부대를 이끌고 신화사, 중앙라디오 사업국(中央廣播事業局 ), 중앙TV(中央廣播電台), 베이징TV(北京電視台) 등 언론기관을 접수하도록 지시했다. 사인방은 당시 매스컴 부분을 완전 장악하고 있었다( 겅바오는 4이인방 축출 후 덩샤오핑이 권력을 장악하면서 정치국 위원, 부총리 겸 중앙 군사위 비서장에 올랐다. 겅바오의 여러 직책 중 가장 핵심 은 굲사위 비서장직책이다. 1979년 그의 비서로임명된 인물이 현총서기겸 국가 주석 및 중앙 군사위 주석 시진핑이다. 시진핑은 칭화대학을 졸업한 뒤 국무원 판공청과 중앙군사위 판공청에 배치되어겅바오의 비서가 된 것이다. 이 무렵 복권된 부친 시중쉰이 광둥(廣東)성 제1서기 겸 성장과 광저우(廣州)군구 제2 정치위원으로 있었다.

시진핑은 겅바오 밑에서 1982년까지 3 년간 군사위 비서장의 비서로서 활약하며 인민해방군의 운영의 실무를 익힐 수 있었다.

시진핑이 군 경력이 없던 그의 전임 총서기 들 즉 장쩌민, 후진타오와는 달리총서기가 된 뒤 군을 신속하게 그리고 확고하게 장악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그전임자들이 가지지 못한 이런 군 경력 때문이다).

.
오후 10시 중공중앙은 베이징에서 정치국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4인방 분쇄 후의 당과 국가의 중대문제’를 토론하였다.

당시 출석한 정치국 위원 및 후보위원은 다음과 같다: 화궈펑, 예젠잉, 리셴녠(李先念), 왕둥싱, 천시롄(陳錫聯), 쑤전화(蘇振華), 지덩쿠이(紀登奎), 우더(吳德), 니즈푸(倪志福), 천융구이(陳永貴), 우구이센(吳桂賢).

화궈펑과 예젠잉은 회의에서 4인방 분쇄의 경과와 그 의의를 밝히는 연설을 했으며 정치국 위원과 후보위원은 4인방 반당집단에 대한처리에 대해 동의했다.

회의는 이어 베이징에 있지 않은 정치국 위원인 웨이궈칭(韋國淸), 쉬스요우(許世友), 리덩성(李德生), 사이푸딩(賽福鼎) 등에게도 보고를 했으며 이들은 중공중앙 정치국의 결정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4인방 마지막 생존자 姚文元 2005년 12월 23일 사망 2006/01/06 18:21

4인방 張春橋 2005년 4월 21일 88세로 사망 2005/05/10 21:05

[今天歷史-9월29일] 중-일 수교, 4인방 재판 결정

4인방 張春橋 2005년 4월 21일 88세로 사망 2005/05/10 21:05

1949년 = 중국, 북한과 수교.

1913년 = 위안스카이(袁世凱) 국회 선거를 통해 중화민국 제1대 총통에 선출됨. 위안스카이는 1912년 2월 자신이 지도자로 있는 북방의 북양 군벌 세력과 남방의 멸만흥한 기치의 쑨원을 지도자로 한 혁명 세력 간의 타협에따라청나라를 멸망시키고 새로 세워진 중화민국의 임시 대총통이 되었다. 위안스카ㅣ는 의회 선거에서 대승한 국민당의 당수 쑹자오런을 암살하고 쑨원의 제2차 혁명을 진압한 뒤 자파 일색으로 구성된 의회의 선거를 통해 '임시' 꼬리표를 때고 정식 총통이된 것이다.

세계사 속의 오늘

러시아서 공산주의 권력형태인 소비에트가 최초로 결성되었다(1906). 소비에트는 러시아 말로 평의회 또는 대표자 회의를 뜻하는
단어로 처음에는 사회주의자들이 결성한 노동자 · 병사 등의 대의원인 소비에트 기관을 지칭했다. 이 것이 발전하여 부르주아 정치 체제의 의회에 대비되는 개념이자, 민중에 의해 자발적으로 조직되고 운영되는
프롤레타리아 독재 정권의 권력 기관이란 의미로 전용되었다.

세계최초의 발성영화인 ‘재즈싱어’가 미국 뉴욕서 개봉됐다(1927).

이집트와 시리아군이 이스라엘 점령지인 골란고원과 시나이 반도를 기습공격하여 4차 중동전이 발발했고(1973), 그로부터 8년 뒤 안와르 사다트 이집트 대통령이 4차 중동전 8주년 기념식장에서 이슬람 원리주의 군인들에게 암살당하였다(1981).

제4차 중동전쟁은 미국의 적극적인 군수지원으로 결국 이스라엘의 승리로 끝났다. 하지만 전쟁 초반기 골다메이어 이스라엘 총리가 각의에서 전원자결을 언급했을 정도로 이스라엘을 큰 궁지에 몰아넣었다. 이스라엘군이 이집트 군의 수에즈 운하 도하를 탐지하지 못했고 3차 중동전쟁 당시 위력을 발휘했던 이스라엘 공군도 소련제 샘 미사일에 의해 기능이 상실되었기 때문이었다.

이스라엘은 미국의 전폭적인 군수지원 속에 모세 다얀 국방장관이 이집트 후방으로 전격적인 기습 상륙작전을 성공시킴으로써 전세를 반전시켰고 가까스로 유리한 조건 아래 휴전을 성립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아랍 산유국(OAPEC)의 석유무기화로 세계경제가 큰 타격을 입었다.

4차 중동전에서 패배한 사다트가 일약 영웅으로 떠오른 반면, 이스라엘에서는 다얀 국방장관이 전세회복을 지연시켯다며 물러나고 골다메이어 내각이 붕괴된 사실에서 보듯이 전쟁은 이집트가 "졌으나 이긴" 전쟁이었다.

사다트는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대 이스라엘 평화협상을 적극적으로 추진, 이스라엘 예루살렘 방문을 거쳐, 1978년 9월 캠프데이비드협정을 체결했다. 캠프 데이비드 협정으로 이집트는 3차 중동전 당시 이스라엘에 의해 점령당한 시나이 반도를 돌려받았다.

사다트는 이 평화노력으로 1978년 메나헴 베긴 이스라엘 총리와 함께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다. 하지만, 아랍진영에서 금기시해 온 이스라엘과의 단독평화조약 체결은 중동의 국제관계에 여러 가지 파문을 일으켰고 결국 그의 암살로 이어졌다.

우리나라 역사 속의 오늘

경향신문이 창간됐고(1946), 서울 인구가 600만을 돌파했다(1972).

2018/10/06 09:13


경제| IT | 사회 | 정치 | 양안 | 문화 | 대만 | 홍콩 | 한중Biz | 한반도 | 인물동정

 
Copyright 2000 ChinaWat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