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 18/12/17 17:38



[今天歷史-11월23일]中공산당선언 西山회의 연평도포격

1920년 11월 23일 천두슈(陳獨秀)가 상하이(上海)에서 ‘중국 공산당 선언’을 기초하였다. 이때 천두슈의 나이는 41세였다.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기초한 공산당 선언을 본뜬 것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가 공산당 선언을 발표한 때는 1848년으로 마르크스는 30세, 엥겔스는 28세였다.

이 중국공산당 선언은 1) 공산주의의 이상 2) 공산주의의 목적 3) 계급투쟁의 현 상황 등 3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공산주의 이상은 다시 경제방면, 정치방면, 사회방면 등 3부분으로 나누어졌다. 경제방면에서는 생산수단-기계, 공장, 원료, 토지, 교통기관 등의 사회공유를 주장했고 정치 방면에서는 현재 존재하는 국가기관과 정부를 소수 이익만을 보호하고 다수 노동 군중을 압박하는 것이라며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회분야에서는 노동 군중 계급, 즉 프롤레타리아 계급만이 존재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산주의 목적은 이상을 관철하는 것으로 현재의 자본주의 제도를 타도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강력하게 자본주의 국가를 타도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자본가 정권을 뒤집어엎고 정권을 혁명적 무산계급이 손에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권 전복이 공산당 목적의 한 부분일 뿐으로 공산당의 임무가 완성되지 않고 계급투쟁이 계속되어야 하기 때문에 무산계급독재는 변경 없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계급투쟁의 상황과 관련하여 전 세계의 자본가 세력이 모두 소멸 중이며 공산주의 길로 나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천두슈가 이 문건을 작성한 8개월 뒤인 1921년 7월 상하이에서 중국 공산당이 창당됐으며 천은 당수에 선출되어 1927년까지 당수를 지냈다. 당수직에서 축출된 2년 뒤인 1929년에는 공산당으로부터 당적을 박탈당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1942년 사망했는데 말년에는 영미식 시민 민주주의로 사상적 전향을 하고 공산주이를 반대했다.

천이 주도하여 창당한 중국 공산당은 1949년 중국을 장악했으나 ·1978년 개혁,개방을 시행하면서 자본주의의 다른 이름인 시장경제를 도입했다. 이는 공산주의란 자본주의를 향해 나아가는 가장 우회적인 길이라는 말을 상기하게 한다.

1925년 = 국민당 우파인사들인 스디(謝持), 쩌우루(鄒魯), 린썬(林森) 등이 베이징(北京) 시산(西山) 벽운사(碧雲寺)의 손중산(孫中山). 즉 손문(孫文 : 쑨원)의 영전 앞에서 국민당 1기 4중전회를 개최하고 국민당의 진로와 국민당 내 공산당 문제를 토의하였다.

손문은 이해 3월 12일 베이징에서 향년 59세를 일기로 간암으로 사망해 임시 매장됐다, 손문이 현재의 난징(南京) 중산릉(중산릉으로 이장한 때는 장제스의 북벌이 완료된 이후인 1929년이다.

손문이 사망할 당시 군벌의 베이징 정부와 손문의 국민정부가 남북으로 대립하는 가운데 각지에는 소규모 군벌들이 할거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손문은 베이징 정부의 초청을 받아 협상을 위해 베이징에 왔으나 병으로 인해 뜻을 이루지 못하고 사망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베이징에서 열린 국민당 1기4중전회를 ‘시산회의(西山會議)’ 로 부른다. 이 회의는 손문 사후 국민당 내부에서 반(反)공산당 세력이 결집되기 시작하였음을 보여 주었다.

이 회의 개최 일주일 전인 11월 16일 린썬, 쩌우루, 다이지타오(戴季陶), 스디 등 일부 국민당 중앙 집행위원들은 베이징에서 모임을 갖고 국민당 중앙과 국민당 상하이(上海)집행부에 공산당원을 축출하는 ‘청당(淸黨)’을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11월 20일 국공합작이라는 손문의 유지를 받들려는 국민당 중앙은 공산당원으로 국민당 중앙 집행위원의 직책을 갖고 있던 베이징의 리다자오(李大釗)에게 급전을 보냈다.

이 급전에서 국민당 중앙은 린썬 등의 행위를 분열행위로 규정하고 국민당 베이징 집행부가 이를 조사할 것을 지시했다. 이어 21일에는 쩌우루에 대해 국민정부 외교대표단 대표의 명칭을 박탈했다.

그러나 이러한 국민당 중앙의 저지 노력에도 국민당 중앙 집행위원 9명, 후보 집행위원 2명, 감찰위원 2명 등 모두 13명이 예정대로 국민당 1기4중전회를 개최하고 공산당원의 국민당적을 박탈을 선언했다.

탄핑산, 리다자오, 마오쩌둥(毛澤東) 등을 국민당 중앙집행위원회 위원 및 후보위원 직에서 면직하고 이들의 당적도 박탈한 것이다.

이들은 ‘공산당원의 국민당적 취소 선언’, ‘정치위원 취소안’ 등의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러한 국민당 우파의 반공적 흐름은 곧바로 당의 주도권을 장악하지는 못했으나 1년 5개월 뒤인 1927년 4월 12일 국민정부 북벌군 총사령관 장제스(蔣介石)에 의한 4.12 상하이 쿠데타로 이어졌고 1차 국공합작은 폐기되기에 이른다.

우리나라 역사 속의 오늘

북한군이 서해 연평도에 대해 포격을 가해 한국 해병대원 2명이 전사하고 민간인 2명이 사망했다.해병대는 북한 진지에 대해 응사했다. 남북한이 상대방 영토에 대해 포격을 가하기는 1953년 한국전 종전 이후 처음이었다(2010).


2018/11/23 06:15


경제| IT | 사회 | 정치 | 양안 | 문화 | 대만 | 홍콩 | 한중Biz | 한반도 | 인물동정

 
Copyright 2000 ChinaWat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