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 19/06/17 08:05



[今天歷史-4월14일] 대운하, 대만 F16기도입

신민학회 , 링컨 피격, 임진왜란 발발

605년 = 수양제(隋煬帝)가 대운하 건설을 명령했다.

e대운하는 만리장성과 함께 중국 민족이 건설한 대표적 인공 건조물로 세계 인류의 유산 중 하나다. 만리장성 건설이 진(秦)나라를 멸망시킨 원인이 되었듯 대운하 축조는 고구려 원정 실패와 함께 수(隋)나라를 멸망하게 만들었다.

[今天歷史-4월10일]수양제 자살, 중소조약, 핑퐁외교

몽만(蒙曼)은 수양제에 대해 "폭군이지만 혼군은 아니었다. 덕은 없었지만, 공은 많았다. 그러나 그의 공업은 백성의 행복감과 함께한 것이 아니다. 당대의 공은 아니지만 천추에 유리한 공을 세웠고, 당대에 죄를 범했지만 천후에 이익이 되었으니 이것이 수양제의 가장 큰 문제였다"라고 평가했다. 그 '큰 문제' 중 대표적인 것은 바로 대운하 건설이다.

수양제는 진시황이 만리장성을 건설할 때와 마찬가지로 100만명의 인력을 동원했지만 대운하가 후대에 베푼 경제적 혜택과 정치적 효과는 만리장성에 비길 데 없이 크다.

남북조 시대에 개발된 중국 대륙의 남부를 북부의 정치 중심지 중원 지역과 경제적으로 긴밀하게 연결시켜 중국 대륙이 유럽 대륙처럼 수다한 나라로 쪼개지지 않도록 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처럼 중국의 북부와 남부의 경제권을 연결한 대운하는 이후 역대 왕조의 복구와 확장을 거쳐 허베이(河北)성 톈진(天津)으로부터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에 이르는 오늘의 형태를 갖추었다.

가장 길었던 때는 1782㎞이었으나, 해운이 발전하면서 폐쇄된 구간이 많아져 1958년의 대규모 복구, 확장공사 이후에는 전장 1515㎞의 지금 형태가 되었다.

수당(隋唐)시대의 동남쪽 노선은 뤄양에서 항저우까지였다.

뤄양에서 카이펑(開封)을 거쳐, 통제거(通濟渠)를 따라 화이허(淮河)으로 들어가, 춘추시대에 오(吳)가 개설한 항구(후일의 山陽瀆)를 통해 양쯔강에 도달, 이 강의 남안(南岸)에서 장난허(江南河)을 따라 항저우에 이른다.

한편 동북(東北) 노선은 뤄양에서 베이징(北京)까지 이어졌다.

뤄양에서 출발, 황허(黃河)을 건너 영제거(永濟渠)를 따라 톈진(天津)을 지나 베이징에 도달했다.

수의 운하는 당을 거쳐 송대(宋代)에 이르기까지 그대로 썼는데, 남송(南宋) 때에 화북(華北)을 금(金)에게 점령당했기 때문에 남북의 연락이 끊겼다.

13세기 후반에 원(元)이 중국을 통일하고 베이징을 도읍으로 세우자, 남방의 물자를 수송할 필요에서 운하의 정비가 급선무가 되었다.

당시 황허는 남류하여 화이허로 유입됐기에 남쪽의 항저우에서 강남운하, 양저우 운하를 지나 화이인(淮陰)에서 황허를 거슬러 올라가 카이펑 부근에 도달, 육운(陸運)을 이용하여 웨이허강(衛河)으로 들어가 톈진으로 이어졌다.

여기에서 육운(陸運)의 불편을 없애기 위해, 산둥(山東)의 쓰수이(泗水)과 원장(汶江)을 이용해 화이인에서 다칭허(大淸河)으로 통하는 지저우허(濟州河)을 새로 건설하였다.

계속해서 둥핑(東平)으로부터 린칭(臨淸)까지 후이퉁허(會通河)을 건설하여 웨이허로 연결되게 했다. 그리하여 톈진으로부터 바이허(白河)를 거슬러 퉁저우(通州)에 이르게 했고 그곳에서 퉁후이허(通惠河)를 건설하여 베이징에 도달하도록 했다.

명(明)은 성조(成祖)가 베이징으로 천도하여 운하의 정비에 주력했으며, 신종(神宗) 때에 쉬저우(徐州)를 지나는 우회로(迂回路)를 폐지하고, 화이인, 지닝(濟寧)간의 직통 수로를 건설함으로써 현재와 같은 대운하의 항로가 이루어졌다.

청조(淸朝)도 역시 베이징에 도읍했기 때문에 남방의 물자 수송에는 오로지 대운하가 이용되어 대대로 이 유지에 많은 노력이 경주되었다.

그러나 청의 말기에 이르러서는 해운(海運)이 왕성해지고 운하는 그 수리가 철저하지 못하여 막혀 버린 곳도 많아졌다.

한편 1958년에는 하천 계획을 겸한 대규모 확장·복구공사가 이루어져 운하 연안에는 13개의 항구가 건설되고 수문 등이 설치되었으며 베이징의 쭤안먼(左安門) 밖에는 4,000톤급 기선의 접안이 가능한 부두가 건설되었다.

현재에는 많은 개수가 실시되고, 수송 외에 관개에도 이용되고 있다.

중국 대운하 보호-복원키로 2007/01/22 10:30

1918년 4월 14일 중국 후난(湖南)성 창사(長沙)시의 차이허썬(蔡和森) 집에서 마오쩌둥, 차이허썬, 샤오쯔성(肖子升), 리웨한(李維漢) 등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민학회가 창립됐다.

마오쩌둥이 주도한 이 조직은 중국공산당 성립 이전 후난성의 반봉건, 반제국주의의 핵심조직이었다.

학회의 종지(宗旨)는 처음에는 “학술을 혁신하고 품행을 고양하며 풍속을 개량한다(革新學術, 砥礪品行, 改良人心風俗)”라는 것이었다.

이처럼 초기에 계몽과 개량주의 성격을 띠었던 학회는 1919년 5 · 4 운동 이후 회원이 늘고 마르크시즘과 노동운동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종지가 “중국과 세계를 개조한다(改造中國與世界)”로 바뀌었다.

신민학회는 창립 초기 마오의 주창에 따라 러시아 혹은 프랑스로 유학을 하여 당시 세계의 가장 진보적인 사상과 학설을 배워 이를 기초로 중국이 필요로 하는 사상을 선택하고 받아들이자는 캠페인에 주력하였다.

이에 따라 학회회원의 활동은 국내외 두 지역에서 활발해졌는데 국내는 후난이고 국외는 프랑스였다. 국내에서는 러시아혁명의 경험을 되살리는 문제에 관해 토론을 많이 가졌다.

5 · 4 운동 이후 신민학회 회원들은 대거 중국 사회주의 청년단과 공산당 소조에 가입하였으며 1921년 공산당 성립 후에는 학회는 활동을 정지하였다.

1997년 = 대만이 미국으로부터 F-16 전투기를 처음 도입했다.

세계사 속의 오늘

에이브러험 링컨 미국 대통령이 워싱턴 D.C. 포드 극장에서 존 윌키스 부스에게 피격당해 다음날 사망했다(1865). 남부동맹의 총사령관 리 장군이 항복 문서에 서명 5년간에 걸친 남북 전쟁(1861~1865)이 종결된 지 6일 뒤였다. 일본에서 입헌군주제를 수립했다(1875).

우리나라 역사 속의 오늘

임진왜란이 발발하고(1592, 양력으로 5월 25일) 백두산 화산이 분출했다(1702).

2019/04/14 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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