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 21/03/05 23:31



[今天歷史-2월23일] 장이머우 궁리 장원의 紅高粱

동북 항일연군 楊靖宇 일군에 사살, 변법 운동 梁啓超 출생

1988년 2월 23일 장이모우(張藝謀) 감독하고 궁리(鞏?)와 장원(姜文)이 주연한 영화 ‘붉은 수수밭(紅高粱)’이 베를린 영화제에서 대상인 금곰상을 수상했다.

중국 민초들의 반일 항쟁을 소재로 한 '붉은 수수밭'은 화면을 적시는 듯한 색감 표현이 일품이다.

일본군을 격퇴했으나 그 와중에 사랑하는 부인을 잃은 주인공이 저녁 노을을 등지고 결연한 자세로 서있을 때 몸 전체가 붉게 물드는 마지막 장면은 영상 미학의 압권 중 하나로 기억된다.

이러한 기법은 '라쇼몽(羅生門)'으로 유명한 일본 영화감독 구로사와 아키라(黑澤明, 1910~1998)로부터 배운 것이라는 점이 아이로니컬 하다.

유럽의 3대 영화제 중 하나인 베를린 영화제에서 아시아 영화가 대상을 수상하기는'붉은 수수밭'이 처음이었다.

시안영화제작소(西安電影制片廠)가 제작한 영화는 2월 15일 처음 상영될 때부터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2월 12일부터 23일까지 서베를린에서 계속된 영화제에서 ‘붉은 수수밭’은 가장 많은 관객을 불러 모은 영화이자 가장 화제를 일으킨 영화였다.

1940년 = 동북항일연군(東北抗日聯軍) 제1로군 지휘자였던 양징위(楊靖宇)가 일본군 수색대에 의해 사살당했다. 김일성은 당시 동북항일연군 제1로군 제2군 6사장을 지내 양징위 휘하 지휘관이었다.

김일성은 양지위 피살 뒤 동북 항일연군이 와해하자 소련으로 건너갔으며 소련군으로부터 군사교육을 받았다.

김일성이 동북항일연군을 통해 중국공산당과 연계되고 일본군의 강력한 토벌에도 살아 남아 소련으로 넘어가 소련과 연계되어 중소와 모두 연을 맺었다.

김일성의 이 같은 양서류적 정치 배경은 그가 일본 패망 뒤 쟁쟁한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북한 최고지도자로 군림하는 결정적 이유가 되었다.

양징위는 1905년생으로 허난(河南)성 출신이며 본명은 마상더(馬尙德), 호는 기생(驥生)이었다. 1927년 중국공산당에 가입하였으며 1929년부터 동북 지역에서 활동했다.

1931년 만주사변 이후 동북반일구국회 총회장, 1932년 중국공산당 하얼빈시 서기 겸 만주성위 군사위원회 서기를 지냈다. 1932년 봄에 공농(工農)의용군을 조직했다.

1933년 의용군을 ‘동북인민혁명군 제1군 제1사’로 재편하여 사장(師長)겸 정치위원이 되었다.

1935년에 동북지구의 항일 무장세력을 통합하여 ‘동북인민항일연군’을 조직하였고 연군 총사령관 겸 제1군장과 정치위원을 지냈다. 1936년에 제1로군 지휘관 겸 정치위원이 되었다.

1873년 = 양계초(梁啓超)가 광둥(廣東) 신후이(新會)에서 태어났다.

양계초(梁啓超 :량치차오, 1873~1929)

중국 청(淸)나라 말 중화민국 초 계몽사상가·저널리스트·정치가. 광둥성〔廣東省〕 출생. 자는 탁여(卓如). 호는 임공(任公). 명문 출신으로,1889년 향시(鄕試)에 합격한 뒤 캉유웨이〔康有爲〕를 섬겨 그 가르침을 받았다.

《시무보(時務報)》를 발간했고, 후난〔湖南〕변법운동을 지도했다. 1898년 중앙에 등용된 뒤로는 캉유웨이와 현대식 학교의 설립, 2000년 긴 역사를 가진 과거제도의 갱신, 국가제도의 개편을 주장하는 상서(上書)를 내고 변법자강운동(變法自疆運動)에 참가했으나, 실패한 뒤 일본으로 망명하였다.

일본에서는 《청의보(淸議報)》 《신민총보(新民叢報)》를 발행하여 서유럽 근대사상을 소개했으며, 《신민설(新民說)》로 중국인의 자각을 주장, 청년 지식인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손문(孫文 : 쑨원)에게 접근한 일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청나라의 입헌군주제적 개혁을 주창하며 혁명파 기관지 《민보(民報)》와 논쟁을 전개했으며, 중국 내 입헌운동을 지도하였다.

신해혁명 후 귀국한 뒤에는 위안스카이(袁世凱)의 정치고문이 되었으나, 위안스카이의 제정(帝政)에는 반대하였으며, 1915~16년의 제3혁명 계획에 참여하였다. 그 뒤 단기서(段棋端 :두안치루이) 내각의 재정총장(財政總長)이 되었다.

그는 계몽사상가로서 커다란 기여를 했으나, 뒤에는 군벌·관료와 관계를 긴밀히하고 혁명운동에 반대하는 보수성을 보였다.

캉유웨이, 옌푸 등 변법파의 지도자들은 시대의 빠른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도리어 이처럼 반동적으로 흘렀다.

저서로 《청대학술개론(淸代學術槪論)》 《중국역사연구법》 《선진사상사(先秦思想史)》 등이 있다.

그의 막내 아들은 중국 최초 핵탄두 탑재 미사일 둥펑(東風)-2를 개발한 로켓 전문가 량쓰리(梁思禮)이다.

량쓰리는 미국에 유학해 퍼듀 대학과 신시내티 대학에서 항공우주공학을 공부해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1949년 공산중국 수립 직후에 귀국했다.

그는 전공을 살려 운반로켓 창정(長征)-2를 연구 개발했고 그 과정에서 미사일 신기술을 창안 응용한 끝에 1964년 둥펑-2 발사 실험에 성공했다. 그는 2016년 4월 14일 향년 91세로 타계했다.

2021/02/23 03:31


경제| IT | 사회 | 정치 | 양안 | 문화 | 대만 | 홍콩 | 한중Biz | 한반도 | 인물동정

 
Copyright 2000 ChinaWatch. All rights reserved